차세대 KTX, 공기저항 15% 줄이고 좌석 3개 등급으로

입력 2025-03-13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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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차량 2033년 기대수명 도래, 차세대 고속차량 설계전략 논의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13일 대전사옥에서 ‘차세대 고속차량 설계방향 토론회’를 열고 차세대 고속차량의 ‘설계전략 방향’과 ‘주행 핵심성능’을 소개했다. (사진제공=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13일 대전사옥에서 ‘차세대 고속차량 설계방향 토론회’를 열고 차세대 고속차량의 ‘설계전략 방향’과 ‘주행 핵심성능’을 소개했다. (사진제공=한국철도공사)
차세대 KTX는 공기저항을 15%를 줄여 에너지를 저감하고 3개 등급 좌석 등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철도공사는 13일 대전사옥에서 ‘차세대 고속차량 설계방향 토론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차세대 고속차량의 ‘설계전략 방향’과 ‘주행 핵심성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KTX는 2033년 기대수명이 도래한다. 코레일은 이를 대체하기 위한 차세대 고속차량을 세계 고속철도 트렌드를 반영해 △안전성 △에너지 저감 △편의성 등을 혁신하고 주행 핵심성능을 개선한다.

우선 안전성 강화를 위해 인공지능 등 첨단 IT기술이 적용된다. △열차운행 관련 모든 기기의 상태진단을 위한 CBM(상태기반유지보수)의 고도화 △진동과 승차감을 실시간 측정하는 주행안정시스템 △탈선 감지 시 자동으로 비상제동 체결하고 선로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하는 안전가이드 등이 도입된다.

에너지 저감 기술도 도입한다. △기존보다 공기저항을 15% 줄이는 유선형 디자인과 차체 경량화 △경제적 운전을 유도하는 운전자 보조시스템(DAS, Driver Advisory System) △에너지 고효율의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등을 구현한다.

이용객 편의성도 대폭 향상해 △좌석과 수화물 칸 확대 등 여행객 맞춤형 공간 △화장실 고급화 △3개 등급 좌석 등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편의설비를 갖춘다.

주행을 위한 핵심 성능인 △가속을 위한 추진력 △안정적인 제동력 △기계적 성능 △소음 저감 △에너지 세이빙 등의 기준도 강화된다.

코레일은 차세대 고속차량 제작의 혁신적 기술을 통합하는 전담 TF팀을 구성하고 설계전략을 담은 특수설명서 제작에 착수한다.

이기철 코레일 차량본부장은 “기계적 성능과 첨단 소프트웨어까지 국내 고속철도의 미래 청사진을 그리는 차세대 고속차량 제작을 위해 설계전략의 고도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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