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이오닉 5 N, 유럽 비교평가서 ‘최고의 고성능 전기차’ 선정

입력 2024-06-19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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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아이오닉 5 N.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 아이오닉 5 N.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는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이 최근 유럽에서 치러진 비교평가에서 ‘최고의 고성능 전기차’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고성능 전기차 비교 평가는 유력 자동차 전문 잡지인 독일 ‘아우토 자이퉁’과 영국 ‘카 매거진’이 함께 실시했다. 두 매체는 차량 및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친 깊이 있는 분석으로 신뢰성 높은 자동차 매체로 꼽힌다.

이번 비교 평가는 독일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서킷과 그 주변 도로에서 3일간 실시됐다. 두 매체의 기자들이 △현대차 아이오닉 5 N △테슬라 모델S 플레이드 △BMW i5 M60 △포르쉐 타이칸 터보 GT 바이작 패키지 △로터스 엘레트라 R △피닌파리나 바티스타 니노 파리나 △루시드 에어드림 퍼포먼스 등 총 7대의 고성능 전기차를 시승한 뒤 각 모델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아이오닉 5 N은 두 매체로부터 “고성능차가 제공해야 하는 가장 핵심적인 가치인 ‘운전의 재미’가 다른 모델들보다 압도적인 차”라고 평가받았다.

피닌파리나 바티스타(261만8000유로, 한화 약 38억7420만 원)를 비롯해 포르쉐 타이칸 터보 GT 바이작 패키지(24만 유로, 한화 약 3억5512만 원), 루시드 에어 드림 퍼포먼스(21만8000유로, 한화 약 3억2259만 원) 등 비교 평가 대상 전 차량이 아이오닉 5 N(7만4900유로, 한화 약 1억1084만 원)보다 가격이 높았음에도 더 좋은 평가를 받은 것이다.

두 매체는 아이오닉 5 N이 차량의 기본기를 놓치지 않은 점도 높게 평가했다.

아우토 자이퉁은 “스티어링, 힘의 배분, 가속 반응, 제동 등 주행에 관련한 모든 것이 완벽했다”며 “아이오닉 5 N의 강력한 힘과 균형 잡힌 섀시에 감탄했다”고 말했다.

카 매거진도 “아이오닉 5의 차체 구조와 구동축을 개선하고 모터와 배터리 마운트를 보강해 고성능을 자랑하는 완벽한 전기차로 탄생했다”고 평가했다.

두 매체는 아이오닉 5 N의 고성능 특화 사양에 대해서도 극찬했다. 자연스러운 드리프트를 돕는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에 대해서는 “전문가가 아니어도 가속 페달만 밟으면 누구나 쉽게 드리프트를 즐길 수 있게 하는 기능”이라며 “진정성 있고 순수한 운전의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고 했다.

가상 변속 시스템인 ‘N e-시프트’ 기능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카 매거진은 “아이오닉 5 N에서 가장 높게 평가하는 기능은 N e-시프트”라며 “전기차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운전의 몰입감을 확실히 더해주는 굉장한 기능”이라고 덧붙였다.

아이오닉 5 N은 과거 유산 계승을 통해 유연한 전동화를 적극 추진하는 현대차의 핵심 전동화 전략 ‘현대 모터 웨이(Hyundai Motor Way)’의 실행을 알리는 상징적인 모델이자, 현대차의 첨단 전동화 기술을 집약해 주행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린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다.

아이오닉 5 N은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2024 월드카 어워즈’에서 ‘세계 올해의 고성능차 부문’을 수상했다. 이밖에 △2023 <톱기어> 선정 ‘올해의 차’ △2024 <톱기어> 일렉트릭 어워즈 ‘최고의 전기 핫해치’ △<카 매거진> 선정 ‘세계 최고의 고성능 전기차’ 등 수상 이력을 쌓으며 고성능 전기차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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