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휴ㆍ개인화 등 마케팅 패러다임 변화…신기술로 시장 공략하는 스타트업

입력 2023-10-19 1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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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인덴트코퍼레이션 홈페이지 캡처)
(출처=인덴트코퍼레이션 홈페이지 캡처)

마케팅 시장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기존 주류를 이루던 타깃 마케팅이나 페이드 마케팅(소비자가 이용하는 매체의 유가 광고) 등에서 좀 더 효율적인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시기에 맞춰 제휴, 개인화, 인플루언서 등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솔루션을 전면에 앞세운 스타트업들이 주목받고 있다.

인공지능(AI) 기반 리뷰 마케팅 솔루션 ‘브이리뷰’를 운영하는 인덴트코퍼레이션은 LG유플러스와 롯데월드 등 유수의 기업들과 제휴를 맺는 등 커머스 시장의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세계 최대 이커머스 산업지인 북미 시장에 글로벌 제휴 마케팅 솔루션 ‘스프레이(Spray)’를 론칭했다. 실구매자가 구매한 제품을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지인들에게 추천하고, 해당 채널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 기반으로 커머스와 실구매자(크리에이터)가 함께 수익을 창출하는 B2B2C 제휴마케팅 서비스다.

스프레이를 도입한 커머스 기업에서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면, ‘보상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링크를 받게 된다. 고유 링크와 스프레이 프로필을 태그한 영상·사진·텍스트 형식의 리뷰를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업로드하면, 이를 확인한 소비자의 친구들이 커머스 사이트로 유입하는 방식이다. 실구매자의 인적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구매 전환 가능성이 높고 실구매자와 가장 유사한 페르소나를 갖춘 다수의 잠재 고객 유입률 강화를 지원하는 게 핵심이다. 리뷰 콘텐츠를 업로드한 실구매자는 자신이 업로드한 리뷰를 통해 트래픽 유입이 증가할 때마다 합리적인 보상을 받게 된다.

(출처=페어리 홈페이지 캡처)
(출처=페어리 홈페이지 캡처)

페어리는 B2B SaaS 스타트업으로 앱 외부에서의 사용자 온라인 행동을 기반으로 하는 푸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기존 모바일 기술로는 접근이 어려웠던 앱 밖에서의 사용자 행태 정보를 분석하는 기술을 자체적으로 선보인다. 사용자 동의에 기반해 고유식별정보와 같은 민감한 정보를 제외한 데이터만 확보함으로써 국내외 개인정보보호 규정에 부합하는 안전한 방식으로 개인화 마케팅을 진행한다.

페어리가 제공하는 솔루션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보해 구매 의도 및 관심사를 포착할 수 있다. 기업들은 이를 통해 기존에 접근이 어려웠던 사용자의 온라인 소비 과정을 함께 하고, 최적의 시점에 사용자에게 개인화 푸시 마케팅을 할 수 있다.

페어리는 현재 국내 결제 및 캐시백 서비스에서 사용자의 온라인 쇼핑을 지원하는 ‘결제비서’ 및 ‘쇼핑비서’ 솔루션을 통해 초개인화 마케팅을 지원 중이다. 더불어 앱 외부 온라인 활동 기반 CRM 마케팅 솔루션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국내외에서 구축하고, 글로벌 핀테크 인에이블러 스타트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출처=피처링 홈페이지 캡처)
(출처=피처링 홈페이지 캡처)

인플루언서 데이터 분석 스타트업 피처링은 글로벌 인플루언서 1300만 명의 데이터를 분석해 한 플랫폼에서 검색부터 분석, 관리 등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전 과정을 담당하는 기업용 SaaS ‘피처링’을 제공 중이다. 자체 개발한 AI ‘피처링AI’를 통해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점수로 환산하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성과를 예측한다. 피처링은 브랜드가 대행사를 거치지 않고 직접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강점이다.

SNS 이용률이 지속 성장하는 가운데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피처링이 제공하는 솔루션은 이러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에 보다 효율적으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방식을 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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