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 ‘전면 백지화’...원희룡 “민주당 가짜뉴스 막을 방법 없어”

입력 2023-07-06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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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부 내내 민주당의 김 여사 악마화 계속될 것”
“의심 살 일을 해서는 안 된다고 판단...원점 재검토”
민주당 “특혜 의혹 실체 명명백백히 드러낼 것”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한 가짜뉴스 관련 국민의힘 국토교통위원회 실무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한 가짜뉴스 관련 국민의힘 국토교통위원회 실무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6일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을 백지화하겠다고 밝혔다. 야권에서 국토부가 김건희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려는 의도로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변경을 시도했다는 공세를 펼치는 상황에서 사업 중단이라는 강수를 뒀다.

원 장관은 이날 당정협의회가 끝난 뒤 국회 소통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더불어민주당의 가짜뉴스를 막을 방법이 없다”며 “서울-양평고속도로에 대해선 노선 검토뿐만 아니라 도로개설 사업 추진 자체를 이 시점에서 전면 중단하고, 이 정부에서 추진됐던 모든 사항을 백지화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는 “사실관계, 또는 행정 과정에서 진행된 세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필요하면 설명을 드리고, 자료도 내겠다”면서도 “아무리 팩트로 설명해도 이 정부 내내 김 여사를 악마로 만들기 위한 민주당의 가짜뉴스 프레임을 말릴 방법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동안 특이사항이 없었기 때문에 진행됐던 사업인데 아무리 경제적, 기술적으로 타당하더라도 의심 살 일을 해서는 안 된다고 보고 원점 재검토를 지시한 것”이라며 “이 노선이 정말 필요하고 최종 노선이 있다면 다음 정부에서 하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원 장관은 이번 결정에 “전적으로 제가 책임진다. 장관직뿐만 아니라 정치 생명을 걸겠다”며 “현재 제기된 의혹들이 근거가 없고, 무고임이 밝혀진다면 민주당은 간판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그는 “그 이후로도 근거없이 의혹을 제기한다면 모두 정계를 떠나거나 국민을 상대로 한 공개 스피커 역할을 그만두라”며 이재명 대표를 향해서도 “이 대표, 민주당 간판 걸고 붙읍시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민주당 등 야권에서는 국토부의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변경이 김 여사 일가에게 특혜를 주는 방향으로 추진됐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2년 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이 올해 5월 갑자기 변경됐고, 변경된 노선의 종점인 양평군 강상면에 김 여사 일가의 땅이 있다는 게 근거다.

이날 강득구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서울-양평고속도로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소속 의원들은 오전 10시 30분쯤 의혹 진상 규명을 촉구하기 위해 강상면 현장을 방문하기도 했다. TF 소속인 최인호 의원은 현장에서 “현장 조사를 기점으로 국민의 의혹을 사고 있는 소위 고속도로 게이트 문제의 진상이 밝혀질 때까지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도 오전 브리핑에서 “종점 변경 의혹으로 논란이 커지고 있는 서울-양평고속도로 종점 근처에 김 여사 일가가 운영하는 부동산 개발회사의 땅이 추가로 드러났다”며 “하루아침에 고속도로 종점이 김 여사 일가가 소유한 땅이 있는 곳으로 변경되고, 그 인근에 추가로 땅이 확인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원 장관은 실무진에 책임을 떠넘기지만 말이 안된다. 예타 조사를 거친 1조7000억 원짜리 사업이 양평군의 한 장짜리 의견서로 바뀌었다는 걸 누가 믿겠냐”며 “까면 깔수록 특권 카르텔로 드러나는 김 여사 일가 고속도로 특혜 의혹의 실체를 명명백백히 밝혀내겠다”고 강조했다.

국토부가 경기 하남시와 양평군을 잇는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을 추진한 건 2017년부터다. 국토부는 예타를 통과한 노선 외에 제시된 2개의 대안 노선 등에 대해 주민 설명회, 전략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쳐 최종 노선을 확정할 계획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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