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인물] 신철 부천국제영화제 위원장 “영화도 영화제도 변해야 산다”

입력 2023-06-3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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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신철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집행위원장

드라마도 시상…영화제 문호 개방
웹툰 등 다양한 콘텐츠 수용해야
미래 비전 제시하는 집행부 될 것

▲ 신철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집행위원장이 개막을 앞둔 26일 부천시청 판타스틱큐브 사무실에서 본지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제공 =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 신철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집행위원장이 개막을 앞둔 26일 부천시청 판타스틱큐브 사무실에서 본지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제공 =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엄청난 속도로 달려드는 좀비 떼와 사투를 벌이고, 영문을 모른 채 갇힌 밀실에서 탈출하기 위해 기발한 시도를 반복한다. 스크린에 펼쳐지는 장르영화의 격동이 긴장감을 끌어올릴수록, 관객은 잠재된 상상력과 오감이 증폭되는 역설적인 쾌감을 누린다.

‘장르영화제’는 판타지, 호러, 스릴러, 공상과학(SF), 고어 등 소위 장르영화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며 터부도 금기도 없는 영화적 경험을 제공하는 문화의 장이다. 해외에 40~50년 역사를 자랑하는 스페인 시체스영화제, 벨기에 브뤼셀판타스틱영화제가 대표적이라면 국내에는 올해로 27회를 맞는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가 있다.

개막을 며칠 앞두고 분주한 신철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집행위원장을 26일 부천시청 판타스틱큐브 사무실에서 만났다. 올해 ‘미드소마’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호러 대가 아리 에스터 감독을 초청하는 등 아시아 최정상급의 장르영화제로서 자부할 만한 행보를 보이고 있지만, 그는 진지한 얼굴로 “영화제가 변화해야 한다”는 이야기부터 꺼냈다.

▲ 시리즈물 'D.P.'의 한 장면 (사진 제공 =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 시리즈물 'D.P.'의 한 장면 (사진 제공 =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영화제 최초로 ‘오징어 게임’ㆍ‘D.P.’에 상 준 이유

신 집행위원장은 지난해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에 영화제 최초로 상을 주면서 영화계의 주목을 받았다. 그동안 120분 내외의 단편만을 영화로 규정하고 수상했던 영화제의 방향을 과감하게 튼 것이다.

올해 또한 곧 시즌2를 공개하는 정해인 주연의 군대물 ‘D.P.’에 수상을 확정했다. 이제는 1시간 남짓한 콘텐츠를 6~9부작 형태로 선보이는 드라마도 영화제의 ‘주요 작품’임을 천명한 상황.

“’해리포터’ 시리즈는 영화인데 왜 ‘오징어 게임’이나 ‘왕좌의 게임’같은 작품은 왜 영화가 아니냐”고 반문한 신 집행위원장은 이날 “이미 영상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상황인 만큼 영화의 개념에 대해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뤼미에르 형제가 공장을 나서는 노동자나 열차가 도착하는 모습 등을 촬영한 최초의 영화를 떠올려 보면 “지금의 틱톡과 다르지 않다”고도 했다. “영화가 처음 나올 때에는 20분짜리 영상을 20회 상영하는 ‘숏폼 콘텐츠’였다”는 것이다.

이 같은 주장의 배경에는 ‘영상 주도권’ 문제도 자리하고 있다. 신 집행위원장은 “할리우드와 달리 우리나라의 경우는 톱 탤런트가 전부 스트리밍 플랫폼의 오리지널 시리즈에 출연한다”면서 “이런 상황에서는 관객이 극장을 갈 이유는 없다”고 냉정한 진단을 내렸다.

화제성 있는 영화가 적어지면 영화제가 상영할 만한 품질 좋은 작품 규모도 줄어들기에, 언제까지나 기존의 인식 틀을 고수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경계를 넓게 열어두고 생각하는 것이 영화를 만드는 사람에게도 이득이 된다”고 했다.

그는 “쇼핑도 인터넷으로, 금융서비스도 온라인으로 해결하는 지금 소비자에게 영화를 보기 위해 영화제나 극장을 찾게 하는 건 점차 불친절한 일이 되고 있다”고 말하면서 “영화를 ‘오디오 비주얼 스토리텔링’으로 크게 재정의하고 시리즈, 웹툰 등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콘텐츠를 끌어안고 융복합해야 한다”고 했다.

▲ 지난해 '비욘드 리얼리티' 부문 초청작을 체험하는 한 관객. 머리에 가상현실(VR) 기기를 착용하고 두 손에는 콘텐츠 조작용 스틱을 쥐고 있다. (사진 제공 =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 지난해 '비욘드 리얼리티' 부문 초청작을 체험하는 한 관객. 머리에 가상현실(VR) 기기를 착용하고 두 손에는 콘텐츠 조작용 스틱을 쥐고 있다. (사진 제공 =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영화제 경험도 언젠가는 ‘배달’해 줘야 한다

그는 “영화제의 경험을 ‘배달’해 줄 수 있느냐가 앞으로의 과제가 될 것”이라는 말도 전했다. 한 공간에 모여 웃고 떠들었던 ‘공유’와 ‘연대’의 감각을 자기 집 거실에서도 누리고 싶어 하는 게 “소비자의 솔직한 심정일 것”이라는 짐작이다.

최근 애플에서 출시된 가상현실(VR) 전용 안경 비전프로를 몇 차례 언급한 그는 “코로나 시절 영화제도 온라인 상영관을 만들어 영화를 선보인 적이 있다”면서 “기술의 발전에 맞물려 우리가 제공할 수 있는 온라인 상영의 품질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수 있다면 앞으로는 좀 더 재미있는 영화제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영화제가 수년 전부터 운영 중인 ‘비욘드 리얼리티’ 부문은 이 구상과 가장 밀접한 대목이다. VR 헤드셋을 착용한 관객이 직접 이야기 전개를 선택하는 등의 적극적인 참여로 장르 콘텐츠를 체험하도록 하는 섹션이다. 올해는 케네디 대통령 암살 사건의 수사 과정을 소재로 한 ‘JFK 메멘토’, 남극 러시아 과학자에 납치된 상황을 가정하는 ‘보스톡 납치사건’ 등을 선보인다. 그는 미래에 이같은 작품들을 ‘집에서’, ‘타인과 동시에’ 누리게 하는 유례없는 경험까지 상상 중이다.

그가 극장으로 사람을 불러들여 돈을 버는 ‘전통적인 스크린 영화’로 성공을 맛봤던 사람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흥미로운 변화를 이끄는 셈이다. 신 집행위원장은 90년대 한국 영화계를 대표하는 제작사 신씨네를 차려 로맨틱 코미디 ‘결혼 이야기’, 특수효과 영화 ‘구미호’와 ‘은행나무 침대’ 등을 제작하며 업계에 큰 획을 그은 바 있다.

영화계에서는 당시에도 기존에 없던 시도를 과감하게 밀어붙이는 그의 트레이드 마크였다고 말하는 이가 많다. 실제 부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내용을 데이터 삼아 완성한 ‘결혼 이야기’는 지금은 보편화된 ‘기획 영화’의 시작을 알린 작품이다. 배우 고소영이 구미호로 변신하는 모습을 표현한 ‘구미호’는 시장에서 참패했지만, 척박했던 컴퓨터그래픽(CG) 기술을 한층 끌어 올린 ‘은행나무 침대’를 다시 제작하는 고집으로 흥행에 성공했다.

신 집행위원장은 “영화는 대중의 존중과 사랑받아야 한다”고 힘주어 말하면서 “영화든 영화제든 진짜로 재미있는 것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는지 스스로 물어야 한다”고 했다. 그렇지 않다고 판단된다면, 새로운 방법을 찾아 나서는 데 망설이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 이달 7일 열린 공식 기자회견에서 발언하는 신철(오른쪽)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집행위원장. (사진 제공 =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 이달 7일 열린 공식 기자회견에서 발언하는 신철(오른쪽)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집행위원장. (사진 제공 =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미래 영화인에 “유튜브 채널 여세요” 지원 구상도

영화제 차원에서 미래영화인을 지원하는 방식도 획기적으로 바뀔 수 있다고 봤다. 신 집행위원장은 “시나리오를 쓰고, 영화제에 와서 피칭(제작비 등을 유치하기 위해 발표하는 일)을 하고, 적당한 투자자를 연결해주고, 영화가 완성되면 배급사를 통해 극장 상영 기회를 주는 길은 소위 ‘전우의 시체’가 수없이 깔린 (오래된) 길”이라면서 “지금 같은 방법으로는 창조적인 개인을 서포트하기 어렵다”고 했다.

그는 유튜브 채널 ‘너덜트’를 종종 찾아본다면서 “영화를 하려는 젊은 친구들에게 전부 유튜브 채널을 열어 일종의 콘텐츠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영화제가 지닌 인적망과 노하우를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방송가를 주름잡던 나영석 PD가 유튜브계의 대통령으로 불리는 ‘침착맨’에게 채널 운영에 관한 조언을 구하는 시대에서, 과거의 영광에 안주하는 방식으로는 영화계의 생존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의미로도 읽힐 수 있는 주장이다.

그는 이날 미래의 방향성을 치열하게 고민하고 비전을 제시하는 게 영화제 집행위원장을 비롯한 영화제 집행부의 역할이라고도 했다.

이사장 사퇴, 운영위원장 해촉 등 최근 인사 잡음이 끊이지 않는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생각을 묻는 말에는 답을 아꼈지만, “비전이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는 사람들끼리 모이면 결국 정치력이 큰 사람에게 자리가 돌아가게 돼 있다”면서 “그 자리에서 ‘무엇을 하겠다’는 변별력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2019년 집행위원장 임기를 시작한 뒤 2022년 한 차례 연임한 그는 실용적인 성과도 거뒀다. 경기도 영화·영상산업 진흥에 관한 일부 개정조례안 개정으로 영화제에 대한 경기도의 지원 근거를 명확히 했고, 여론조사 전문업체에 의뢰해 영화제 기간 방문한 관객이 1인당 평균 10만 원을 지출한다는 등의 경제가치를 확인했다.

신 집행위원장은 “영화제의 성장을 계량할 수 있는 수단이 많지 않지만, 앞으로 영화제의 가치와 지역 홍보효과 등을 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고민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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