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라면의 물가 상승률이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통계청 및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달 라면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24.04로 1년 전보다 13.1% 상승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인 2009년 2월(14.3%) 이후 14년 3개월 만에 최대 상승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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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의 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9월 3.5%에서 10월 11.7%로 대폭 오른 뒤 지난달까지 8개월 연속 10% 이상을 기록했다.
라면 물가가 계속해서 높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는 것은 제품 가격이 줄줄이 올랐기 때문이다.
농심이 지난해 9월 라면 출고가를 평균 11.3% 인상한 데 이어 팔도, 오뚜기는 바로 다음 달 제품 가격을 9.8%, 11.0% 각각 인상했고, 삼양식품이 마지막으로 11월 라면 가격을 평균 9.7% 올렸다.
먹거리 중 라면 가격만 고공행진을 하는 것은 아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의 먹거리 지표인 가공식품과 외식 부문의 세부 품목 112개 중 27.7%인 31개는 물가 상승률이 10%를 웃돌았다.
잼이 35.5%로 가장 높고 치즈(21.9%), 어묵(19.7%), 피자(12.2%), 두유(12.0%), 커피(12.0%), 빵(11.5%), 햄버거(10.3%), 김밥(10.1%) 등도 높은 오름세를 보였다.
지난달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3%로 둔화했지만 국민들이 즐겨 찾는 먹거리의 경우 좀처럼 물가 상승률이 꺾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