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치형 전문’ SK온, 각형 배터리 시장에 도전장

입력 2023-03-09 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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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배터리서 각형 배터리 모형 공개
연내 시제품 생산 후 고객사와 공급 논의
코발트 프리·LFP 배터리도 선보여

▲SK온이 개발한 각형 전기차 배터리. (사진제공=SK온)
▲SK온이 개발한 각형 전기차 배터리. (사진제공=SK온)

파우치형 배터리만 생산하던 SK온이 각형 배터리 시장에 뛰어든다. 제품군을 다양화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수요에 대응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SK온은 15~1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3’에서 각형 배터리 실물 모형을 전시한다고 9일 밝혔다.

SK온은 각형 배터리 시제품 개발을 완료했다. 올해 안에 시제품 생산에 돌입한 후 고객사와 본격적으로 공급을 논의할 예정이다.

SK온이 만드는 각형 배터리는 빠른 충전 속도가 특징이다. 구체적인 시간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18분 동안 80%까지 충전이 가능한 기존 급속충전 배터리보다 짧은 시간에 충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로써 SK온은 국내 배터리 업계 최초로 각형과 파우치형을 동시에 생산하게 됐다. 현재 삼성SDI는 각형과 원통형을, LG에너지솔루션은 파우치형과 원통형을 생산하고 있다.

SK온은 이번 전시회에서 코발트를 완전히 배제한 ‘코발트 프리’ 배터리도 공개한다. 코발트 프리는 삼원계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 소재 중 가장 비싼 코발트를 제외해 가격 경쟁력을 높인 제품이다. 삼원계 배터리는 코발트가 없으면 구조적 불안정성으로 수명이 짧아지지만 SK온은 이런 단점을 극복했다고 설명했다. 하이니켈 기술로 코발트 프리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 문제를 개선해 주행 거리도 확보했다.

국내 배터리 업계 최초로 전기차용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시제품도 선보인다. LFP 배터리는 삼원계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는 낮지만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LFP 배터리는 영하의 저온에서 주행거리가 50~70% 줄어드는 한계가 있었는데 SK온은 이를 70~80%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SK온은 전시회에서 차세대 배터리로 연구 중인 전고체 배터리 개발품(프로토타입)도 공개할 예정이다. 최경환 SK온 차세대배터리 담당이 개막일 콘퍼런스 연사로 나서 SK온의 전고체 배터리 기술 전략을 설명한다. SK온은 황화물계 전고체와 고분자·산화물계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 중이다.

SK온 관계자는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고객사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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