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4개월 만에 감소 전환…연말세일ㆍ외부활동 증가 영향

입력 2023-03-03 12: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음식 배달은 줄고 화장품 거래액 비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4개월 만에 감소 전환했다. (통계청)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4개월 만에 감소 전환했다. (통계청)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연말세일 기저효과 등으로 4개월 만에 감소 전환했다.

통계청이 3일 발표한 '2023년 1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6.3% 증가한 17조9192억 원을 기록했다. 다만 전월대비로는 5.2% 줄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감소한 것은 지난해 9월 이후 4개월 만이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감소한 것은 우선 연말세일 기저효과다. 전월대비로 보면 음‧식료품(11.6%) 등에서 증가했으나 신발(-31.9%), 의복(-30.9%), 사무‧문구(-26.7%),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26.2%), 아동‧유아용품(-25.0%) 등에서 감소했다.

또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의무화 해제로 외부활동이 증가한 것도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감소한 원인으로 꼽힌다. 전년동월대비로 보면 배달이 많은 음식서비스(-8.3%)에서 크게 줄었다. 반면 모바일쇼핑에서 화장품 거래액 비중은 8.3%포인트(p) 증가했다.

운영형태별 거래액에서도 전월대비로 온라인몰은은 7.3% 감소했지만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4% 증가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4.3%), 음식서비스(12.4%), 여행 및 교통서비스(10.5%)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5.6% 증가한 13조4927억 원을 기록했다. 전월대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0% 줄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5.3%로 전년동월(75.8%)에 비해 0.5%p 감소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8.1%)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79.7%), 음·식료품(8.3%) 등에서 증가했다.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11.9%)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29.5%), 아동‧유아용품(-22.3%) 등에서 줄었다.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6.2%), 음‧식료품(13.9%), 여행 및 교통서비스(9.6%) 순으로 높았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단독 우크라이나 아동 북송 됐다는 곳, ‘송도원 국제소년단 야영소’였다
  • '소년범 출신 논란' 조진웅, 결국 은퇴 선언
  • 강남 찍고 명동ㆍ홍대로…시코르, K-뷰티 '영토 확장'
  • 수도권 집값 극명하게 갈렸다…송파 19% 뛸 때 평택 7% 뒷걸음
  • 사탐런 여파에 주요대학 인문 수험생 ‘빨간불’…수시탈락 급증
  • 흰자는 근육·노른자는 회복…계란이 운동 식단에서 빠지지 않는 이유 [에그리씽]
  • '그것이 알고 싶다' 천사 가수, 실체는 가정폭력범⋯남편 폭행에 친딸 살해까지
  • 오늘의 상승종목

  • 12.0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3,390,000
    • -0.53%
    • 이더리움
    • 4,540,000
    • -0.22%
    • 비트코인 캐시
    • 866,000
    • -2.04%
    • 리플
    • 3,043
    • +0.07%
    • 솔라나
    • 197,900
    • -0.7%
    • 에이다
    • 621
    • +0%
    • 트론
    • 426
    • -1.84%
    • 스텔라루멘
    • 359
    • -0.28%
    • 비트코인에스브이
    • 30,130
    • -1.98%
    • 체인링크
    • 20,620
    • +0.34%
    • 샌드박스
    • 210
    • -0.94%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