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스타벅스코리아 완전 인수 추진…왜?

입력 2021-03-21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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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사는 (2021-03-21 17:00)에 Channel5를 통해 소개 되었습니다.
사업 의사결정 속도 높이고 젊은층 충성고객 많은 스벅 기반 SSG닷컴 등과 미래 사업 시너지 기대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사진제공=신세계그룹)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사진제공=신세계그룹)

이마트가 최근 스타벅스와의 협업을 강화하는 데 이어 스타벅스코리아를 완전 자회사로 만드는 방안을 추진한다. 젊은 충성고객이 많은 스타벅스를 기반으로 SSG닷컴 등 미래 전략 사업과 시너지를 발휘하기 위해서다. 완전 자회사로 두는 경우 주요 의사 결정 속도를 높일 수 있어 스타벅스를 활용한 사업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풀이된다.

◇ 배당 2배 껑충…매출 2조 '목전' 가파른 성장세

21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그룹은 미국 스타벅스가 보유한 지분 50%를 인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이마트의 스타벅스코리아 지분은 50%로 나머지인 미국 지분을 인수하면 이마트의 100% 완전 자회사가 된다.

알짜 사업으로 꼽히는 스타벅스코리아가 이마트의 자회사가 되면 이마트의 배당금은 현재의 2배로 늘어날 전망이다. 스타벅스코리아는 2019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배당금을 이마트와 미국 본사에 각각 300억 원씩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마트가 스타벅스코리아 지분을 모두 취득하더라도 미국 본사에 지급하는 로열티는 계속 내야 한다. 현재는 매출의 약 5%를 로열티로 지불하고 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스타벅스코리아 지분 인수에 대해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면서도 “아직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들여온 스타벅스는 1999년 이화여대 1호점으로 한국에 첫 발을 내디딘 후 국내에서는 ‘별다방’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압도적인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다.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실내 취식 금지와 영업시간 단축에도 스타벅스 매출액은 △2017년 1조2635억 원 △2018년 1조5224억 원 △2019년 1조8696억 원에 이어 지난해에도 1조9284억 원을 올려 2조 원을 바라보고 있다.

스타벅스 국내 매장은 2016년 처음으로 1만 점을 기록한 후 매해 120개 남짓을 새로 오픈하고 있다. 2017년에는 1141개를 기록했고, 2018년엔 1262개, 2019년엔 1378개로 집계됐다. 작년엔 코로나19 확산에도 무려 130개를 오픈해 최근 3년 새 가장 많은 점포 순증으로 1508개를 운영 중이다. 동네 카페 폐점률이 13%에 달한 가운데 가파른 성장세다.

(사진제공=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사진제공=스타벅스커피 코리아)

◇ 스타벅스 등에 업고 사업 힘 실을까?

이마트가 스타벅스 지분을 완전 인수하려는 이유는 무엇보다 사업이 안정궤도에 오른 만큼 주도적으로 사업을 펼칠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분 절반을 보유한 현 상황에서는 주요 의사 결정시 하나하나 미국 스터벅스와의 논의해야 하는 입장이다. 지분 전부를 확보하게 되면 그만큼 의사 결정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실제 최근 이마트는 스타벅스를 주요 사업에 활용하고 있다. 특히 미래 전략 사업인 SSG닷컴과의 시너지가 눈에 띈다. 지난해 말 SSG닷컴은 ‘스타벅스’ 온라인샵을 론칭했다. 그동안 일반 병 음료나 상품 쿠폰은 판매된 바 있지만 스타벅스가 직접 공급하는 상품 판매가 온라인으로 이뤄지기는 최초다.

효과는 좋다. SSG닷컴 단독 상품으로 5000개 한정 판매된 ‘그린 스토조 실리콘 콜드컵’은 판매 5분 만에 완판되는 기록을 세웠고, 새벽배송으로만 주문할 수 있는 간편식 ‘샌드위치’와 ‘밀박스’도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출시 5일 동안 주문건수는 전주 동기 대비 10%, 매출은 20% 늘었다. 이 영향으로 스타벅스 온라인샵이 열린 바로 다음날 새벽배송 매출은 전주 같은 요일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올해 들어서도 스타벅스 텀블러 등 신규MD를 스타벅스 전 매장과 SSG닷컴을 통해 출시하고, ‘스톤헨지 체리블라썸’ 주얼리 5종을 구매하면 ‘스타벅스 체리블라썸’ MD를 증정하는 등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SSG닷컴 관계자는 “스타벅스코리아와 협의해 단독 상품을 꾸준히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고 말했다.

스타벅스 굿즈를 사업 전반으로 확대할 여지도 높다. SSG닷컴에서 한정 판매한 것처럼 이마트24에 입점하는 것은 물론 최근 인수한 야구단 ‘SSG랜더스’ 로고나 야구를 활용한 디자인을 담은 스타벅스의 MD상품이 등장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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