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중국 현지 파트너사와 수소 생태계 구축 위한 업무협약 체결

입력 2020-11-04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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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해전력-상해순화-융화전과와 MOU 체결, 2025년까지 수소 전기 트럭 3000대 보급

▲현대차는 중국 현지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장강 삼각주 지역 및 징진지 지역 파트너사들과 업무협약(MOU) 2건을 각각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지난달 27일 이인철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 부사장, 상해전력고분유한공사 샤메이싱 부총경리, 상해융화전과융자리스유한공사 류쉬바오 부총경리, 상해순화신에너지시스템유한공사 류샤오쥔 총경리가 비대면 업무협약식을 진행하는 모습.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는 중국 현지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장강 삼각주 지역 및 징진지 지역 파트너사들과 업무협약(MOU) 2건을 각각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지난달 27일 이인철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 부사장, 상해전력고분유한공사 샤메이싱 부총경리, 상해융화전과융자리스유한공사 류쉬바오 부총경리, 상해순화신에너지시스템유한공사 류샤오쥔 총경리가 비대면 업무협약식을 진행하는 모습.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중국 수소 전기 상용차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 마련에 나선다.

현대차는 중국 현지 수소 경제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장강 삼각주(長江 三角洲) 지역 및 징진지(京津冀) 지역 파트너사들과 업무협약(MOU) 2건을 각각 체결했다고 4일(수) 밝혔다.

이번 다자간 협력을 통해 현대차는 글로벌 수소 전기 상용차 기술 선도 브랜드의 지위를 한층 더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먼저 지난달 27일 상해 전력교분유한공사(이하 상해전력), 상해순화신에너지시스템유한공사(이하 상해순화), 상해융화전과융자리스유한공사(이하 융화전과)와 함께 ‘장강 삼각주 지역 수소상용차 플랫폼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상해전력은 △수소 충전소 건설 투자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수전해(물을 전기 분해하는 방식) △그린 수소생산 공정 건설 추진 및 IGCC(Inte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 석탄 가스화 복합발전)를 통한 수소 생산 프로젝트 추진 등을 담당한다.

상해순화는 △수소 충전소 건설 및 운영 △수소 충전 관련 종합 솔루션 제공을 담당하고, 융화 전과는 △수소 전기 상용차 시범 운영 사업에 금융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수소 전기 트럭을 보급하고 △수소 전기 상용차 운영회사 설립을 통해 장강 삼각주 지역의 주요 물류 기업에 차량을 보급하고 운영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4사는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저비용/고효율의 비즈니스 모델 수립을 위해 협력하고, 지속적인 잠재 고객 발굴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장강 삼각주 지역에 3,000대 이상의 수소 전기 트럭을 보급한다는 목표다.

또한, 탕산시 정부는 △대형트럭, 물류 차, 도시정비 차량 위주의 수소 전기차 산업 발전 △부생 수소를 활용한 수소 공급 인프라 구축 및 수소 가격 인하 등을 목표로 수소산업 클러스터 건설 계획을 추진 중이기도 하다.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 이인철 부사장은 “중국은 잠재력이 가장 큰 시장 중 하나”라며 “중국 시장에 차량 판매뿐만 아니라, 수소차 리스, 충전소 운영 등 수소 생태계 전반에 걸친 비즈니스 클러스터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2030년까지 수소 전기차 100만 대 보급을 추진하고 있는 중국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 정부를 비롯한 현지 우수 파트너들과 긴밀한 협력을 추진해왔으며, 2030년까지 2만 7천 대 이상 판매를 목표로 수소 상용사업 개발과 인프라 구축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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