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전기차 판매 1위 '르노 조에' 상륙…보조금 적용 시 최저 2759만 원부터

입력 2020-08-1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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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출력 136마력 발휘ㆍ주행 가능 거리 309㎞…'B-모드' 사용 시 주행 중 배터리 충전 가능

▲르노 조에  (사진제공=르노삼성차)
▲르노 조에 (사진제공=르노삼성차)

르노삼성자동차가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누적 판매 1위를 기록한 르노의 전기차 '조에(ZOE)'를 18일 공식 출시했다.

조에는 2012년 유럽 시장에 첫선을 보인 뒤 올 6월까지 약 21만6000대가 판매된 베스트셀링 전기차다. 이번에 출시되는 모델은 지난해 부분변경을 거친 3세대 모델이다.

르노 조에는 100kW급 최신 R245 모터를 사용해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25.0kgㆍm의 힘을 낸다. 또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사용해 낮은 무게중심과 적절한 무게 배분으로 훌륭한 주행 성능을 낸다.

54.5kWh 용량의 Z.E. 배터리를 얹었고, 완충 시 주행 가능 거리는 309㎞ 수준이다. 50kW급 DC 급속충전기를 이용하면 30분 충전으로 약 150㎞를 주행할 수 있다.

▲르노 조에 충전부  (사진제공=르노삼성차)
▲르노 조에 충전부 (사진제공=르노삼성차)

르노 그룹의 디자인 철학이 반영된 외관 디자인은 섬세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이다.

보닛 윤곽선이 전면 중앙에 있는 르노의 '로장주' 엠블럼까지 부드럽게 연결되면서 르노의 디자인 정체성인 'C-shape' 형상 주간 주행등과 어우러져 매력적이다.

프런트 범퍼에는 그릴과 안개등 주변에 크롬 장식이 추가됐고, 공기역학적 성능을 개선하는 동시에 입체감을 살리기 위해 사이드 벤트를 갖췄다.

모든 트림이 LED 퓨어 비전 헤드램프와 LED 안개등을 기본으로 갖췄고,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에는 동급 최초로 LED 다이내믹 턴 시그널 램프가 사용됐다.

실내에는 10.25인치 TFT 클러스터와 센터페시아에 ‘이지 커넥트’ 멀티미디어 시스템이 적용된 터치 방식 9.3인치 세로형 디스플레이가 적용됐고, 공조 기능은 버튼으로 별도 적용됐다.

내장재에는 친환경 소재를 사용했다. 젠(ZEN) 트림과 인텐스 에코(INTENS ECO) 트림에는 도어 암레스트와 대시보드, 시트 등에 업사이클 패브릭이 활용됐다. 이는 자동차 업계에서 전례가 없는 일로, 전기차의 제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르노의 노력을 보여준다.

▲르노 조에 실내  (사진제공=르노삼성차)
▲르노 조에 실내 (사진제공=르노삼성차)

르노 조에는 이지 커넥트 멀티미디어 시스템과 멤버십 차량 관리 앱인 ‘마이 르노’를 통해 운전자에게 충전 및 차량 상태 정보 확인, 원격 제어 등 다양한 편의를 제공한다.

새로운 이지 커넥트 멀티미디어 시스템은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를 지원해 플레이리스트의 곡을 듣고, 앱을 사용하며 전화 통화도 쉽게 할 수 있다. 또한,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통신형 T맵을 지원해 실시간 교통 정보, 날씨, 가까운 충전소 위치 및 이용 가능한 충전기 정보를 비롯해 주행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마이 르노 앱을 사용하면 배터리 잔량, 주행가능 거리 등 원격 차량 상태 확인은 물론 충전 및 공조 시스템 작동 등 차량 원격 제어도 가능하다. 충전소를 포함한 최적의 운전 경로를 제공하는 ‘EV 스마트 루트 플래너’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르노 조에는 전기차에서 발생하는 열을 재활용하는 히트 펌프 기술과 배터리 난방 시스템을 갖춰 236㎞의 우수한 저온 주행거리를 확보했고, ECO 주행모드를 선택시 에어컨과 히팅 기능을 효율적으로 자동 제한하며 최대 주행 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주행모드에 ‘B-모드(B-Mode)’를 적용해 운전 편의성과 에너지 효율도 높였다. 전자식 변속기인 ‘E-시프터’의 원터치 콘트롤로 B-모드를 설정해 주행하면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는 순간 엔진 브레이크와 유사한 감속이 이뤄진다. 이를 통해 막히는 도로나 장거리 주행 시 브레이크 페달의 사용 빈도를 줄일 수 있는 편안한 ‘원 페달 드라이빙’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감속 시에는 운동 에너지를 전기로 전환하며 주행 중 배터리 충전도 가능하다.

첨단 안전, 편의 기능도 갖췄다.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 오토매틱 하이빔(AHL) 등 주행 안전을 위한 ADAS 기능이 모든 트림에 기본 적용됐고, 인텐스 트림과 인텐스 에코 트림에는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BSW)과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EPA)도 추가로 적용됐다.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 ‘Z.E. 보이스’는 3가지 사운드로 제공된다.

르노 조에는 수입차임에도 전국 460여 개 르노삼성차 A/S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고, 전압 배터리와 관련된 수리가 필요한 경우에도 전국 125개의 르노삼성차 오렌지 레벨 서비스망을 이용할 수 있다.

르노삼성차는 르노 조에의 Z.E. 배터리에 8년 또는 주행거리 16만㎞까지 배터리 용량 70%를 보증하며, 문제 발생 시 충전기 제휴업체와 공동 대응해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체계도 구축했다.

르노 조에는 3개 트림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젠(ZEN) 3995만 원 △인텐스 에코(INTENS ECO) 4245만 원 △인텐스(INTENS) 4395만 원이다. 환경부의 국고 보조금 736만 원과 지자체별 추가 보조금을 적용하면 서울시는 최저 2809만 원, 제주도는 최저 2759만 원에 구매할 수 있다.

▲르노 조에  (사진제공=르노삼성차)
▲르노 조에 (사진제공=르노삼성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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