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미래 모빌리티 산업 위해 '맞손'…"제도 개선ㆍ인프라 구축 절실"

입력 2020-07-13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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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모빌리티 포럼' 출범…권성동 의원 "이해 관계자 설득 위해 최선 다할 것"

▲권성동 무소속 의원 등이 13일 오전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모빌리티포럼 창립세미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권성동 무소속 의원 등이 13일 오전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모빌리티포럼 창립세미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 모빌리티를 신성장 동력으로 키우기 위한 국회 연구단체 ‘모빌리티 포럼’이 출범했다. 관련 업계는 미래 모빌리티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제도 개선과 인프라 구축 논의에 국회가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모빌리티 포럼은 13일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창립총회와 세미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이 자리에는 포럼 공동대표를 맡은 권성동 무소속 의원과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일반적인 연구 모임이 특정 정당 의원 위주로 채워지는 것과 달리, 모빌리티 포럼에는 여야의원 50여 명이 골고루 이름을 올렸다.

권성동 의원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빌리티 산업과 관련해 활동하고자 포럼을 창립했다”며 “모빌리티 시장이 어떻게 성장하고 발전할지, 어떤 방법으로 이해관계를 조정할지가 큰 이슈다. 이해 관계자를 설득하고 창의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기반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계도 포럼 출범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정만기 KAMA 회장은 "자동차 제조업은 기술을 앞세운 테슬라, 구글 등 IT업체뿐 아니라 광활한 내수시장과 풍부한 노동력을 가진 중국 업체들에 위협을 받고 있다"며 “모빌리티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산업계의 다양한 목소리를 정책과 제도개혁에 반영하기 위한 논의의 장으로써 국회 모빌리티포럼의 출범에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총회에 이어 진행된 세미나에서 정구민 국민대학교 전자공학부 교수는 차세대 모빌리티의 진화가 서비스 측면에선 ‘승객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내다봤다. 그간 자동차 산업이 운전자를 중심으로 진화해 왔다면, 앞으로는 승객과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의 진화가 중점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기술적으로는 플라잉카와 자율주행차, 이동 로봇, 자율운항 선박이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 과정에 국회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정 교수는 “플라잉카가 원활하게 다닐 수 있는 주차장을 설계하고 자율주행차를 위한 도로와 도시, 로봇 친화적인 빌딩 설계 등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국회가 제도를 만들거나 규제를 풀면 된다”고 말했다.

두 번째로 강연에 나선 자율주행 스타트업 ‘코드42’의 송창현 대표는 모빌리티 산업의 발전을 위해 전기차, 배터리, 5G 통신, IoT(사물인터넷), 클라우드, 플랫폼 기술까지 수많은 기업이 엮인 모빌리티 생태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송 대표는 “모든 것이 연결되고, 자율 혹은 자동화된 기계끼리 통신하며 동시에 공유경제의 가치가 발현돼야 한다"며 "전기차와 각종 배달 로봇의 출현은 모빌리티 생태계를 풍성하게 만들 영역"이라고 설명했다.

모빌리티 포럼은 추후 모빌리티 이해 관계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갈등을 최소화하고, 제도 마련과 개선을 위해 정책적 뒷받침을 다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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