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교량ㆍ터널 연결하면 5744㎞, 10년간 59.9%↑

입력 2020-06-04 11: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교량 10개 중 1개는 30년 이상 노후화

▲지난해 4월 4일 개통한 천사대교 전경.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지난해 4월 4일 개통한 천사대교 전경.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전국에 있는 교량과 터널을 모두 연결하면 574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년 전과 비교하면 2151㎞(59.9%)나 증가했다. 교량 10개 중 1개꼴로 지은 지 30년이 지나 노후화가 심각했다.

국토교통부가 4일 발표한 '2019년도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를 보면 2019년 12월 기준으로 도로 상 주요 구조물인 교량 및 터널은 총 3만8584개소 연장 5744㎞였다. 전체 도로연장(11만1314㎞)의 5.2%에 해당하는 수치이며 평균 사용 연수는 17.3년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로는 1721개소(4.7%) 392㎞(7.3%) 증가했고 10년 전인 2010년과 비교하면 9821개소(34%) 2151㎞(59.9%) 증가했다.

이중 교량은 3만5902개소 3667㎞였고 평균 사용 연수는 17.8년이었다. 10년 전보다 8521개소(31%) 1049㎞(40%) 증가했고 30년 이상 사용된 노후화 비율은 12.5%였다.

터널은 2682개소 2077㎞였고 평균 사용 연수는 11.6년이다. 10년 전보다 1300개소(94%) 1102㎞(110%) 증가했다. 30년 이상 사용된 노후화 비율은 3.8%로 교량에 비해 낮았다.

2019년에 준공돼 이번 현황조서에 새롭게 포함된 교량은 천사대교(전남 신안)를 포함해 6개소(현수교 1개소, 사장교 5개소), 1㎞ 이상 장대터널은 중군터널(전남 광양)을 포함해 18개소가 추가됐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교량은 영종도와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인천대교(11.86㎞)’, 가장 긴 터널은 서울양양고속도로 구간에 있는 ‘인제양양터널(10.96㎞)’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달러가 움직이면 닭이 화내는 이유?…계란값이 알려준 진실 [에그리씽]
  • 정국ㆍ윈터, 열애설 정황 급속 확산 중⋯소속사는 '침묵'
  • ‘위례선 트램’ 개통 예정에 분양 시장 ‘들썩’...신규 철도 수혜지 어디?
  • 이재명 대통령 직무 긍정평가 62%…취임 6개월 차 역대 세 번째[한국갤럽]
  • 겨울 연금송 올해도…첫눈·크리스마스니까·미리 메리 크리스마스 [해시태그]
  • 대통령실 "정부·ARM MOU 체결…반도체 설계 인력 1400명 양성" [종합]
  • ‘불수능’서 만점 받은 왕정건 군 “요령 없이 매일 공부했어요”
  • 오늘의 상승종목

  • 12.0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3,598,000
    • -3.07%
    • 이더리움
    • 4,529,000
    • -3.33%
    • 비트코인 캐시
    • 843,000
    • -2.09%
    • 리플
    • 3,030
    • -3.5%
    • 솔라나
    • 198,300
    • -5.03%
    • 에이다
    • 621
    • -5.62%
    • 트론
    • 428
    • +0.47%
    • 스텔라루멘
    • 359
    • -5.28%
    • 비트코인에스브이
    • 30,520
    • -1.74%
    • 체인링크
    • 20,350
    • -4.5%
    • 샌드박스
    • 209
    • -6.2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