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코로나19 확산에도 물가 상승률 3개월째 1%대

입력 2020-04-02 08:30 수정 2020-04-02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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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요 위축에 서비스물가 상승률 둔화했지만, 소비패턴 변화로 집밥 식재료 등 수요 증가

(자료=통계청)
(자료=통계청)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개월째 1%대를 유지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수요 위축에도 채소류를 중심으로 농·축·수산물 가격이 크게 올라서다.

통계청은 2일 ‘3월 소비자물가 동향’에서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월보다 1.0% 상승했다고 밝혔다. 근원물가에 해당하는 농산물·석유류 제외지수와 식료품·에너지 제외지수(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가 각각 0.7%, 0.4% 상승에 그쳤으나, 생활물가지수는 1.8%, 신선식품지수는 3.8% 올랐다. 자가주거비 포함지수 상승률은 전월과 같은 0.8%였다.

OECD 기준 근원물가 상승률은 외환위기 말이었던 1999년 12월(0.1%) 이후 최저치다. 안형준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0.4%라는 숫자는 단순히 경기 요인이라기보단 정책적 요인이 큰 것 같다”며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에 작년부터 계속된 교육정책 쪽 고교 납부금 인하와 학생복 무상지급, 일부는 외식 서비스 상승 폭 둔화 등도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품목 성질별로 상품은 1.6% 올랐으나, 서비스는 0.5% 상승하는 데 그쳤다.

상품에선 농·축·수산물이 3.2% 상승했다. 농산물 중 채소류가 기저효과로 16.5% 급등하고 축산물은 6.7%, 수산물은 7.3% 올랐다. 공업제품에서 가공식품이 1.7% 상승했다. 안 심의관은 “감염병 예방을 위한 소비패턴 변화로 외출을 자제하면서 식재료 소비가 증가해 가공식품 쪽이 올랐다”며 “축산물 쪽도 가정 내 소비로 돼지고기, 달걀 등의 소유가 증가하면서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석유류는 6.6% 상승했으나 지난해 유류세 인하를 고려하면 사실상 하락이다.

서비스는 공공서비스(-0.6%), 개인서비스(1.1%) 상승률이 모두 둔화했다. 개인서비스 중에선 외식 물가 상승률이 0.9%에 그쳤다. 공공서비스는 정책적 영향, 개인서비스는 수요 영향이 크다. 안 심의관은 “외식은 3개월 연속으로 0%대 상승에 그쳤다”며 “연초에는 외식가격이 오르는데 전체적으로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음식·숙박점업이 산업활동 동향에서도 (생산·소비가) 떨어졌듯, 외식을 안 하다 보니 가격 상승에 제약이 있었던 것 아닌가 본다”고 말했다.

품목별로 농·축·수산물에선 배추(96.9%), 돼지고기(9.9%), 양파(70.6%), 달걀(20.3%) 등이 크게 올랐다. 공업제품에선 휘발유(8.8%), 경유(3.0%), 자동차용 액화석유가스(LPG, 9.8%) 등이 올랐으나, 승용차(-2.6%), TV(-10.2%), 남자학생복(-36.3%), 여자학생복(-32.4%) 등은 내렸다. 공공서비스에선 고등학교 납부금(-34.5%)이 크게 내리고, 개인 서비스에선 해외단체여행비(-6.6%), 승용차임차료(-16.0%), 외식 생선회(-1.6%) 등이 야외활동 자제로 하락했다.

전반적으론 3월 물가 상승률이 코로나19 확산과 정책적 영향으로 0%대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가공식품과 농·축·수산물 가격이 오르며 가까스로 1%대를 유지했다. 두 품목은 물가 상승률을 0.36%포인트(P) 끌어올리는 효과를 냈다. 유류세 인하에 따른 기저효과 종료로 석유류 가격이 오른 것도 물가 상승률에 플러스 요인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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