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영 은행연합회 회장은 18개 사원은행 은행장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고객 중심 경영이 자리 잡도록 소비자 보호 시스템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23일 은행연합회 본관 건물에서 열린 은행장 간담회에서 ‘소비자 신뢰회복과 고객중심 경영을 위한 자율 결의문’을 채택하고 “신탁‧펀드 등을 통한 금융투자상품 판매가 늘어나면서 소비자 보호가 더욱 중요해졌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김 회장과 은행장들은 소비자 중심의 영업문화 정착, 불완전판매 근절을 위한 방안들을 논의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할 것을 결의했다. 자율결의문에는 고난도 금융투자상품 판매 시 상품위원회 및 소비자 보호 기구의 사전 의결을 받을 것, 금융투자상품 판매 절차 공통 매뉴얼을 마련할 것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김 회장은 “금융투자상품 판매와 관련한 소비자 보호 시스템을 강화하고 은행 공동 매뉴얼을 마련하는 등 소비자 보호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면서 “고객중심 경영이 자리 잡도록 KPI 개선, 소비자 보호 인프라 강화, 내부통제 및 직원교육 강화 등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금리‧고령화 시대에 은행을 통한 자산관리가 갈수록 중요해진 시점에, 소비자 보호를 기반으로 한 신뢰 회복은 은행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라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