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빨간불] 사상 첫 강제 리콜…‘품질경영’ 신뢰도 타격 불가피

입력 2017-05-15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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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개 차종 24만대 ‘심각한 결함’…청문회서 공방 펼쳤지만 허사…은폐정황에 檢수사의뢰 오명

제작 결함이 발견된 현대·기아자동차 24만 대에 대해 강제 리콜 결정이 떨어졌다. 회사 측은 국토교통부의 자발적 리콜 권고에 불복해 청문회까지 열었지만, 결국 항변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앞서 세타2 엔진 결함(자발적 리콜)에 이어 이번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현대·기아차의 수익성은 물론 품질 신뢰도에는 작지 않은 타격이 가해질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 “5건 제작 결함에 대한 리콜 처분 타당” = 이번에 국토부가 강제 리콜을 명령한 차종은 12개다. 대상 차량은 23만8000대로 추정된다.

결함 내용은 △진공 파이프 손상(아반떼 등 3개 차종) △허브 너트 풀림(모하비) △캐니스터 결함(2011년 생산된 제네시스·에쿠스) △R엔진 연료호스 손상(쏘렌토·카니발·싼타페)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 불량(LF쏘나타·쏘나타 하이브리드·제네시스) 등이다.

우선 진공 파이프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드는 힘을 줄여 주는 부품이다. 이 부품이 손상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듣지 않을 수 있다. 타이어와 차체를 연결해 주는 허브 너트에 결함이 생기면 전진→후진 변경 과정에서 ‘삑’ 소리가 나거나 주행 중 자칫 타이어가 빠질 가능성이 있다. 캐니스터는 시동 꺼짐, 연료 호스는 주행 중 화재 가능성과 연결돼 있다. 계기판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이 제대로 들어오지 않으면 운전자가 주차 브레이크를 풀지 않은 채 주행할 우려가 크다.

국토부 관계자는 “그동안의 리콜 사례, 소비자 보호 등을 고려했을 때 5건 모두 리콜 처분은 타당하다”고 밝혔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해 9월 현대차 내부 제보자가 신고한 32건의 차량 결함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를 토대로 한 달여 전 현대·기아차에 자발적 리콜을 권고했다. 하지만 현대·기아차는 “안전 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아니다”라며 국토부 결정에 이의를 제기했다. 이에 8일 사상 처음으로 리콜 청문회가 열렸지만, 결과는 달라지지 않았다.

◇현대·기아차 “리콜·무상 수리 조치에 최선”= 현대·기아차 리콜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25일 이내에 국토부에 리콜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또 30일 안으로 신문 공고(차주 우편 통지)를 내고 해당 계획을 알려야 한다. 일정을 고려했을 때 이번 리콜은 6월 중순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청문회에서 ‘제작 결함 5건은 안전 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고 설명했으나, 결국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하지만 국토부 리콜 결정을 겸허하게 수용한다”고 말했다

무상 수리 9건에 대해서도 “부품 수급 상황 등을 감안해 무상 수리 계획을 수립하고 고객들을 위한 최선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관점에서 철저하게 모든 사안을 점검해 고객의 신뢰와 만족도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리콜 은폐 의혹까지…품질 신뢰도 추락 = 이번 국토부 결정으로 현대·기아차의 품질 신뢰도에는 작지 않은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연이은 리콜 결정에 결함을 숨겼다는 의혹까지 불거졌기 때문이다. 정몽구 회장의 품질 경영에도 ‘흉기차’라는 오명을 안고 있는 현대·기아차에는 큰 부담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내부 고발자가 제보한 내부 문건의 작성 시점을 보면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5월께 5건의 결함을 인지한 것으로 보인다”며 “리콜 등 적정한 조치를 하지 않은 은폐 정황이 있어 서울중앙지검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은폐했다는 증거는 없지만, 은폐하지 않았다는 증거도 없기에 고발이 아닌 수사 의뢰를 한 것”이라며 “자발적 리콜에 소극적인 업계에 경종을 울리는 의미도 있다”고 강조했다.

자동차 관리법 31조 등에 따르면 제작사는 결함을 안 날로부터 25일 안에 시정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를 어길 시 1년 이하의 징역형이나 1억 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 한다.

하지만 이에 대해 현대·기아차는 “안전운행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리콜이나 무상 수리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이라며 “은폐 의도는 절대 없었다”고 항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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