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국감]세계적 LNG선 화물창 원천기술 상용화 늦어 ‘사장 위기’

입력 2007-10-24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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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公·조선업계, 로얄티만 한 척당 90억원…상용화 위해 국적선 건조 등 시급

한국가스공사와 조선업계가 세계적 원천기술을 확보하고도 막상 상용화에는 소극적이어서, 어렵게 확보한 원천기술이 사장될 지도 모르는 상황인 것으로 드러났다.

24일 국회 산업자원위원회에서 열린 한국가스공사 국정감사에서 권선택 의원(국민중심당·대전 중구)은 “한국형 LNG선 화물창 기술(KC-1)의 개발성과가 가시화됨에 따라 적극적인 상용화 추진이 필요함에도 현재까지 상용화 전망이 불투명 하다”면서 “6조9000억원의 기대효과가 사장되기 전에 국적선을 건조해 기술을 시급히 상용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LNG선 화물창 원천기술은 현재 프랑스의 GTT사가 독점하고 있는 분야로, 로얄티가 한 척당 무려 90억원이며, 우리나라가 GTT사에 지급하는 로얄티만도 연간 약 1조7000억원에 달하는 고부가가치 기술.

이에 따라 가스공사와 조선업계는 지난 2004년 9월부터 해외 기술료 절감, 조선사업의 경쟁력 제고 등을 위해 가스공사의 총괄아래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이 LNG선 화물창 원천기술개발 사업에 나섰으며, 그 결과 48건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하는 등 기술개발을 완료했다.

그러나 어렵게 확보한 원천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이를 실험할 수 있는 국적선의 건조가 절실함에도, LNG선 한 척당 2000억원이 소요되는 막대한 예산을 확보하지 못해 상용화가 지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권 의원은 “국적선과 별개로 KC-1 탑재 선박을 건조해 충분히 실험을 거친 후에 국적선으로 전환하거나 매각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라며 “가스공사가 KC-1 기술의 조속한 상용화를 위해 적극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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