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자상거래에 ‘한국 수산물 전용관’ 개설…수산물 수출 확대 총력

입력 2015-10-15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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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로 전면 개방될 중국의 수산식품 소비시장 공략을 위해 대단위 홍보마케팅이 추진된다.

해양수산부는 수산업을 미래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중국의 수산식품 소비시장 공략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15일 밝혔다.

올해 8월까지 대중 수산물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증가했으며, 수입은 오히려 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해수부는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수협중앙회, 중국 완다그룹과 3자간 양해각서를 북경에서 10월 16일 체결할 계획이다.

양해각서에서 해수부는 한국 수산식품이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담당하고, 수협중앙회와 완다그룹은 실질적인 사업수행자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완다그룹 전자상거래 사이트(페이판)에 ‘한국 수산식품전용관’을 올해 12월에 개설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이 최근 급성장함에 따라 한국 수산식품이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게 되면 수출확대를 통해 우리 수출업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함께 한국 수산식품 박람회 ‘케이 씨푸드 페어(K-Seafood Fair)’가 북경과 상해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행사는 수출상담회를 비롯해 한국 수산식품을 활용한 요리시연 행사, 문화행사 및 체험이벤트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정부는 북경국제어업박람회(10.17∼19)와 청도국제어업박람회(11.4∼6)에도 30개 수출업계의 참가를 지원하여 우리 수산식품의 우수성을 홍보할 계획이다.

정영훈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은 “중국 시장에서 한국 수산식품을 더욱 적극적으로 알리고, 실질적인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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