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반복적ㆍ악성민원 ‘골머리’…상반기 분쟁조정 신청 1300건

입력 2015-07-29 10:12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KB국민, 238건 접수로 최다…SC, 2분기만 109건 작년보다 150% 늘어

금융당국이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은행권의 금융분쟁 민원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올 상반기 발생한 금융분쟁 민원만 1300여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발생한 은행권의 분쟁조정 신청 건수는 총 1274건으로 전년동기 대비 72건 증가했다. 지난 1분기 625건의 분쟁조정 신청이 접수, 3달 새 649건의 분쟁·민원이 늘어난 셈이다.

분쟁조정 신청은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분쟁조정 건 중 금감원이 금융회사에 사실 조회를 요청한 경우를 의미하며, 금감원의 은행금융민원조정실과 분쟁조정국에서 접수한 민원을 바탕으로 한다.

상반기 가장 많은 분쟁조정 신청이 접수된 은행은 국민은행으로 총 238건이 접수됐고, 뒤이어 우리은행(236건), 농협은행(232건)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우리은행과 농협은행은 전년동기 대비 증가폭이 두드러진다. 지난해 2분기 두 은행은 각각 161건, 165건의 분쟁조정 신청 건수를 기록, 전년 대비 47%, 41% 증가했다.

은행 관계자는 “일산 덕이지구 집단대출 관련 대형 소송 건에 휘말리면서 늘어난 것”이라며“관련 민원인들이 두세 번 이상 반복적으로 같은 건의 민원을 넣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SC은행의 경우 올 2분기 109건의 분쟁조정 신청을 접수 받아 전년동기(43건) 대비 153%나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업은행은 지난해 2분기 기준 196건의 분쟁조정 신청을 접수받았지만 올해에는 88건에 그쳐 108건이나 크게 감축했다.

분쟁조정 신청 건수는 매 분기 600건 이상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지난해 4분기에는 712건이 발생했으며, 올 1ㆍ2분기에는 각각 625건, 649건의 분쟁조정 신청이 접수됐다.

은행권 관계자는“분쟁조정의 경우 단순한 민원을 넘어서 금전적인 문제가 얽힌 사안이기 때문에 집요하게 반복적으로 민원을 넣곤 한다”며“분쟁조정 민원이 줄어들지 않는 건 악성 민원의 영향도 있다”고 설명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다 굽자→다 얼자⋯'퍼스널 컬러' 공식 뒤흔든 한마디 [솔드아웃]
  • 150조 '국민성장펀드' 출범…민관 손잡고 첨단전략산업 키운다
  • 숨 고르더니 다시 뛰었다… 규제 비웃듯 오른 아파트들
  • 연봉 2억 받으며 '혈세 관광'…나랏돈으로 즐긴 신보·예보
  • 통일교 의혹에 李 내각 첫 낙마…신속 대응에도 '후폭풍' 우려
  • 포브스 ‘세계 여성파워 100인’에 이부진·최수연 등 선정
  • 광주 공공도서관 공사장 매몰 사고…정청래, 양부남 현지 급파
  • 오늘의 상승종목

  • 12.11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8,035,000
    • +0.51%
    • 이더리움
    • 4,831,000
    • -3.24%
    • 비트코인 캐시
    • 847,000
    • -0.7%
    • 리플
    • 3,039
    • -0.72%
    • 솔라나
    • 204,700
    • +0.05%
    • 에이다
    • 633
    • -7.73%
    • 트론
    • 418
    • +0.24%
    • 스텔라루멘
    • 364
    • -3.19%
    • 비트코인에스브이
    • 30,010
    • -0.4%
    • 체인링크
    • 20,950
    • -1.87%
    • 샌드박스
    • 206
    • -5.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