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리, 벚꽃룩·하객룩 등 ‘TPO검색’ 늘어

입력 2024-03-19 18:13 수정 2024-03-19 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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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년보다 이른 개화 시기…관련 검색량 3.3배 급증

▲에이블리, TPO 검색 증가. (사진제공=에이블리)
▲에이블리, TPO 검색 증가. (사진제공=에이블리)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패션 플랫폼 에이블리는 ‘TPO 검색어’로 상품을 탐색하는 사용자가 늘었다고 19일 밝혔다.

TPO란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에 맞는 옷차림을 의미한다. MZ 세대를 중심으로 상의, 하의 등 카테고리나 ‘치마’, ‘바지’ 등 상품 단위로 검색하기보다 TPO를 검색해 상황과 분위기로 상품을 탐색하는 특징이 두드러지고 있다.

에이블리 고객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이달 1~14일 기준 전달보다 ‘벚꽃’ 및 ‘벚꽃룩’을 포함한 키워드 검색량은 230%(3.3배) 늘었다. 올해 벚꽃 개화 시기가 평년보다 3~6일가량 빨라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벚꽃룩을 탐색한 고객이 급증한 것으로 풀이된다.

같은 기간 ‘여행’ 75%(1.75배) ‘소풍’ 및 ‘피크닉’ 70%(1.7배), ‘제주도’ 50%(1.5배) 등 나들이나 여행지 검색량도 상승했다. ‘봄’, ‘환절기’, ‘간절기’ 등 계절 관련 검색어는 65%(1.65배) 상승하며 따뜻해진 최근 날씨 상황이 반영된 탐색도 늘었다.

학교 행사 관련 검색량도 급증했다. ‘수학여행’ 검색량은 무려 1300%(14배) 늘었으며 ‘졸업사진’(110%), ‘체육대회’(95%) 검색량도 상승세를 보였다.

본격적인 결혼 성수기인 봄을 맞아 웨딩 관련 키워드는 한층 더 구체적인 검색어로 변화했다. ‘봄 하객룩‘(80%), ‘빅사이즈 하객룩’(80%), ‘셀프 웨딩드레스’(25%), ‘피로연 원피스’(25%), ‘브라이덜 샤워’(15%) 등 관련 검색량이 크게 늘고 세분화됐다.

에이블리는 고객 검색 행동이 품목명보다 상황이나 스타일로 확장되는 추세에 맞춰 ‘코디 탭’ 검색 편의성도 강화했다.

에이블리 코디 탭은 사용자가 직접 패션, 뷰티 아이템 및 코디 콘텐츠를 올리고 ‘좋아요’, ‘댓글’ 등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다. 코디 콘텐츠에서 원하는 스타일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데이트, 여행, 출근룩, 휴양지, 수학여행 등 다채로운 TPO 별 검색 필터를 마련했다. 계절 옵션을 통해 원하는 날씨에 맞는 스타일링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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