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에이아이가 ‘인공지능(AI) 기반 아웃바운드 영상통화 발신기술’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6일 와이즈에이아이에 따르면 이번 특허는 음성 통화 외에도 영상, 문자 등 각종 정보와 데이터가 결합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SOIP(Service Over IP)’를 활용한 기술이다.
와이즈에이아이 관계자는 “기존 아웃바운드 통화는 음성만 활용해 정보를 전달하거나 규격화된 내용을 선택하는 기능에 국한됐고 직전 과정으로 돌아갈 수 없어 처음부터 안내를 다시 들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었다”며 “특히 ‘보이는 ARS(전화자동응답시스템)’는 각 기업의 서비스에 연계 등록된 앱을 연결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돼 일방향적이라는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특허는 AI 기술로 고객의 질문 의도를 파악해 답변하고 예상 질문까지 실시간으로 안내하는 고객 맞춤형 기술”이라며 “AI가 발신용 영상 버퍼를 직접 제어하기 때문에 통화 상대방의 스마트폰에 통화 내용의 이해를 돕는 영상과 이미지를 제공해 화면을 보며 쉽고 빠르게 상담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SOIP 기반 아웃바운드 영상통화 기술은 정기결제, 방문예약, 계약 등의 업무를 AI가 직접 수행한다”며 “향후 보험, 병원, 금융, 쇼핑몰 등의 업종에서 대량의 업무처리가 가능해 업무 효율을 증대시키고 고객관계관리(CRM)와 매출 신장에도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SOIP 통신기술이 적용된 AI 영상 아웃바운드 콜 시스템은 연내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을 진행 중”이라며 “향후 B2B(Business to Business) 서비스 고도화 및 사업 영역 확장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