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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 리포트] 정부, 이통3사 중심 정책 탈피해야

입력 2020-02-17 05:00

본 기사는 (2020-02-16 18:00)에 Channel5을 통해 소개 되었습니다.

알뜰폰 업계 생존전략은

“이통사의 알뜰폰 자회사와 자본력에서 경쟁이 되지 않죠. 일반 중소 알뜰폰 업체에는 치명적입니다.”

알뜰폰 업계가 비상이다. 이용자들은 알뜰폰을 외면하고 있어 가입자가 점점 떨어지고 있는 어려운 상황인데 이통3사가 자본력을 통해 가입자를 유치하며 이용자는 점점 더 빠져나가고 있다.

알뜰폰 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아 업계가 어렵다고 하소연한다. 정부의 정책은 이통3사에 맞춰져 있고, 알뜰폰 업계는 이통사의 자본력에 밀려 점점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알뜰폰 업계의 최대 악재로 이통3사의 알뜰폰 자회사를 꼽는다. 중소알뜰폰 업계에서는 이들과 맞대결 할 수 있을 만한 자금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동등한 경쟁은 처음부터 어렵다고 호소한다.

익명을 요구한 중소알뜰폰업체 A 본부장은 “대형 자본력을 바탕으로 역마진 구조의 상품을 내놓고 있는데 이는 중소알뜰폰 업체에는 치명적인 구조”라고 하소연했다. 그는 “역마진 구조로 알뜰폰을 싸게 판매하고, 이렇게 유치한 가입자를 통해 다양한 연계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이라며 “마진 마이너스를 감수하고서라도 판매할 수 있는데, 이는 중소업체와 경쟁에서 공정한 부분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 B 상무 역시 자본력에서 경쟁을 할 수 없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통3사와 알뜰폰 업계가 비슷한 요금제로 상품을 출시해도, 이통사에서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출시한다면 알뜰폰 업계에서는 경쟁 자체가 되지 않는다”라며 “이통사 중심으로의 정책을 탈피하고 정부에서도 알뜰폰 업계를 위한 정책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렇다면 업계에서 생각하는 알뜰폰 생존 전략은 있을까. 그들은 알뜰폰을 살리기 위한 정책이 우선시 돼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A 본부장은 “알뜰폰이 처음 나온 것은 가계통신비를 인하하기 위함인데 시장의 경쟁으로 인해 일부 이통사의 자회사들만 배불리고 있다”면서 “이동통신 자회사들이 알뜰폰 업계를 잠식하게 되면 최종적으로는 그들이 원하는 방향대로 다시 통신비가 상승해 가계통신비 인하라는 기본 취지가 무색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불합리한 방식보다는 각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집중할 수 있는 타깃을 명확하게 해 그들에게 특화된 요금제와 편익을 제공해야 한다”라며 “이동통신 자회사 중심의 알뜰폰 영업은 역마진 구조의 상품력으로 중소 알뜰폰 업계가 경쟁하기에는 어렵다”고 하소연했다.

B 상무는 알뜰폰의 편리함과 저렴한 점을 내세워 소비자들에게 더 많이 알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알뜰폰 도입이 경제 활성화의 도구로 추진된 만큼 알뜰폰의 영향에 대해 역학조사가 필요해 보인다”며 “알뜰폰을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을 대대적으로 홍보해야 하는 필요성도 느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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