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CSR필름페스티벌]“기업 사회책임경영 통합전략 필요”

입력 2013-11-14 10:29 수정 2013-11-15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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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영숙 이화여대 국제학과 교수 “기부·봉사 넘어 경영전략화해야”

▲남영숙 이화여자대학교 국제학과 교수가 11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국제교육관에서 CSR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방인권 기자 bink7119@

남영숙 이화여자대학교 국제학과 교수는 1997년 한국인 최초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국에서 일했다. 1995년 국제노동기구(ILO) 노동규약 제정에 참여한 데 이어 OECD의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일에도 참여한 것. 빈곤퇴치와 국제개발을 공부하던 개발경제학자가 CSR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계기였다.

국제공무원과 한국 외교부 공무원 등 공공 영역에서 일하다 2008년 대학으로 자리를 옮겨 시민사회의 일원이 된 이유도 ‘우리 사회에서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이슈지만 잘 안 되고 있는’ CSR를 확산시키고 싶어서였다.

그러나 남 교수는 “아직 우리 기업들의 CSR에는 100점 만점에 50점도 주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본주의 역사가 상대적으로 긴 미국에서는 20세기 말 독점자본주의를 규제하려는 정부와 시민사회 노력으로 기업의 투명성 제고, 준법경영 감시 등이 기본적 가치로 자리 잡았다”며 “반면 우리나라는 미국식 자본주의로 체계를 잡았지만 여전히 CSR에 대한 토대가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특히 남 교수는 우리나라 기업들에 가장 시급한 CSR 과제로 지배구조 개선을 꼽았다. 현재 한국 ‘재벌’들은 특정인의 소유물처럼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CSR를 사회공헌·기부·봉사활동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그러나 기업이 사회공헌을 잘하더라도 이해관계자 착취, 종업원 인권 등등 기본적 경제민주화가 안 돼 있으면 일반 시민사회는 절대 충분하다고 봐 주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국제적으로도 마찬가지다. 이화여대 글로벌사회책임센터장을 맡고 있는 남 교수는 “해외에 진출한 한국 기업이 현지 주민들과 갈등을 빚거나 노동착취·인종차별·성차별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며 “이렇게 CSR에 반하는 행동들은 해당 기업이 현지에서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할 수 있는지 여부는 물론 우리나라 국격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꼬집었다.

그는 “CSR는 홍보수단, 이벤트성이 아닌 기업 전략 자체에 통합시켜야 한다”며 “사회적 변화를 인식하고 선제 대응하려는 노력이 기업에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특히 “종업원들과 그 가족, 소비자, 협력업체 등을 포함해 자국 시민은 물론 다른 나라 시민에까지 미치는 기업 시민의 영향력은 세계화 이후 더욱 급격히 커지고 있다”며 “기업이 진정성을 갖고 CSR를 고민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남영숙 교수는 기업뿐 아니라 사회의 역할도 강조한다. 그는 경영학 교과과정 안에 CSR 교육을 포함하자는 ‘책임경영교육원칙(PRME)’을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남 교수는 “미래 기업인들에게 CSR의 중요성을 미리 각인시키겠다”며 “미국의 경우 직장을 구할 때 CSR를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는 엘리트들이 많기 때문에 우수 인력을 원하는 기업은 자연히 CSR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고, 한국에서도 이 같은 추세가 자리 잡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정부는 CSR를 잘하는 기업에 대한 세제 혜택이나 경제민주화 등 입법에 관심을 갖고, NGO나 언론 등 시민사회도 CSR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응원해야 한다”며 “회사·종업원·사회(소비자)가 모두 ‘윈-윈-윈’ 할 수 있는 CSR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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