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에너지 연료전지 사업 좌초 위기

입력 2018-08-20 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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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인트벤처 설립 후 매각 추진 관측

▲서울 마포구 월드컵공원에 준공된 2만㎾급 연료전지 발전소 (연합뉴스)
▲서울 마포구 월드컵공원에 준공된 2만㎾급 연료전지 발전소 (연합뉴스)
누적 적자 3000억 원을 기록한 포스코에너지의 연료전지 사업이 좌초 위기에 당면했다. 일각에서 포스코에너지가 연료전지 사업에서 손을 뗄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온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에너지는 적자가 누적된 연료전지 제조사업을 분리해 조인트벤처(JV)를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규환 자유한국당 의원은 포스코에너지로부터 제출받은 ‘포스코에너지 연료전지사업자료’라는 제목의 보고서 내용을 공개했다. 보고서에는 “사업의 성격이 다른 발전과 연료전지 제조사업을 분리해 각 영역에 필요한 전문성을 강화하겠다”는 회사 측의 JV 설립 계획이 담겨 있다.

또한, 포스코에너지는 올해 연말까지 연료전지 사업 분리·매각 작업을 구체화하기 위한 관련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일각에선 지속적인 대규모 적자로 인해 사업의 지속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포스코에너지가 연말까지 JV를 설립 후 그 지분을 매각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연료전지 사업에서 손을 뗄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포스코에너지는 2007년 2월 미국 퓨어셀에너지(FCE)에 2900만 달러를 출자해 연료전지 시장에 참가했으나 핵심 부품(스택·수소와 산소를 결합해 에너지를 생성하는 장치)에서 결함이 발견되면서 교체 비용이 발생했다. 이후 적자 규모가 커진 포스코에너지는 2014~2017년 사이 3000억 원의 누적 적자를 기록했다.

포스코에너지가 과거 수차례 연료전지 부문 매각에 도전했으나 번번이 실패했던 것도 회사가 완전히 손을 뗄 가능성이 제기되는 이유다. 포스코에너지는 2016년부터 매각주관사를 선정해 연료전지 사업 매각을 추진해 왔으나 인수 후보들은 연료전지 사업의 기술력 문제, 라이선스 부재 등의 이유로 인수 제의를 거절했다.

포스코에너지 관계자는 “연료전지 사업 처리 방안은 오래전부터 회사가 다양한 방법을 오픈해놓고 고려하고 있었던 것”이라며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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