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진원 신한은행장이 따뜻한 금융 문화 확산을 위해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서 행장은 평소 직원들에게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의 금융 고충을 위로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 서민들이 행복해 질 수 있는 따뜻한 금융 서비스를 펼쳐달라”고 입버릇처럼 말할 정도라고 한다.
서 행장은 지난해 2월 ‘사회책임경영위원회’를 신설하고 자신이 직접 위원장을 맡아 서민금융 지원을 진두지휘했다. 그 결과 △새희망홀씨대출 등 서민금융상품 금융권 최다 지원 △SHB 가계부채 힐링프로그램 등 일시적 유동성 위기에 처한 고객에게 맞춤형 상품 지원 △은행권 최초 서민 거점점포 및 전담창구 개설 등의 성과가 나타났다.
최근에는 신용이 낮아 은행에서 대출이 힘들거나 한도가 부족한 고객들이 중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인 ‘신한허그론’이 출시 1년여 만에 200억원을 지원하는 실적을 거두기도 했다.
서 행장은 서민고객들과 금융소외계층들이 보다 편리하게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신한은행은 기존에 운영하던 3개의 서민 거점점포를 지방 중소도시 전통시장과 서민종합지원센터 인근 등 전국 17개 시도지역 20곳으로 늘리기로 했다.
서민금융 거점점포인 ‘희망금융플라자’에서는 서민금융 전문가인 ‘희망금융서포터즈’를 배치해 서민들에게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현장상담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서 행장은 “금융은 사회 구성원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고 완성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는 신한금융의 미션인 ‘미래를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과 맥을 같이한다. 서 행장은 앞으로도 서민 행복을 위한 금융 정책에 적극적으로 부응해 따뜻한 금융을 선도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