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잃은 창조경제 스위스에서 답을 찾는다] 스위스관광청 아시아태평양 담당 "관광강국의 비결은?"

입력 2014-04-23 15:58 수정 2014-04-24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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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먼 보스하르트(Simon Bosshart) 국장

“관광강국의 비결이요? 불리한 조건을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달려있죠.”

지난달 26일 스위스 취리히에서 만난 스위스 관광청(Switzerland Tourism)의 아시아태평양 담당 사이먼 보스하르트(Simon Bosshart) 국장은 일찍이 스위스에서 관광산업이 발달하게 된 배경으로 열악한 지형을 꼽았다. 스위스는 인구의 약 35%가 거주할 정도로 산악 비율이 세계 최고 수준이다. 때문에 농업이나 산업용지로 쓸만한 땅이 부족해 산을 활용해 경제적 부가가치를 높이는 데 관심을 갖게 됐고 자연스레 산악관광에 적잖은 투자가 이뤄졌다는 것이다. 다른 유럽국가에 비해 물가가 높다는 점도 악조건이었지만 대신 관광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방식으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었다고 보스하르트 국장은 덧붙여 설명했다.

스위스에서 관광산업은 국민총생산(GDP)의 6%를 차지하며 화학, 기계, 시계에 이은 4대 산업 중 하나다. 연간 관광수입만 40조원, 관련 종사자만 22만명에 달한다. 관광산업이 스위스의 주요 성장 동력인만큼 정부의 투자도 과감하다.

그는 “2011년 유럽 경제위기 때 스위스 프랑 강세로 물가가 20% 이상 오른 적이 있었는데, 당시 정부에서 관광산업 위축을 우려해 2년 간 2400만 프랑을 지원한 덕분에 다른 유럽국가와 달리 관광산업 부가가치 규모가 오히려 늘었다”고 말했다. 여행객들을 위한 혜택도 많다. 3개월 미만 체류하는 여행객은 대부분 무비자이며, 세관 통관 시 현금의 반입과 반출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여야가 따로 없는 민주적인 정치시스템도 스위스가 관광대국에 올라설 수 있게 된 비결이다. 보스하르트 국장은 “정치적인 이견과 갈등으로 관광자원 개발이나 관련 프로젝트가 좌초된 경우는 거의 없다”고 말했다.

스위스는 연방 평의회라고 불리는 연방내각에 5개의 주요 정당에서 7명의 장관의 추천하고 연방의회에서 이들을 선출한다. 때문에 의사결정시 다수결 원칙에만 의존하지 않고 합의를 이끌어내는 상생의 정치 구현이 가능하다.

스위스는 오는 2016년 고트하르트 터널 개통을 앞두고 있다. 고트하르트터널은 스위스 남부 알프스를 관통하는 길이 57km의 세계 최장 터널이다. 그는 “환경단체 등의 반발이 있었지만 결국 관광산업 진흥을 위해 터널 을 개통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했다. 강원도의 설악산 케이블카 도입 계획이 각종 규제와 지침 부재로 10년째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우리나라 상황을 되돌아보게 하는 한마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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