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유출 카드3사, 탈회고객 포인트 34억원 미환급

입력 2014-02-18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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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억여건의 고객정보 유출 사태를 일으킨 KB국민·롯데·NH농협카드 등 카드 3사가 탈회를 신청한 고객의 포인트 34억원을 환급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김재경 의원(새누리당)이 금융감독원으로 부터 받은 국정조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10일 사이 카드 3사 탈회 고객은 100만명을 웃돈다.

해당 탈회 회원의 카드 포인트는 △농협카드 30억8700만원 △롯데카드가 8억9700만원 △국민카드가 8억9600만원 등 총 48억8000만원에 달하지만 카드사들이 고객에게 돌려준 포인트는 8억3800만원, 계열 회사 등 다른 포인트로 바꿔준 포인트는 5억1300만원에 불과하다. 여기에 상품권으로 바꿔준 포인트 등을 합치면 고객에게 환급된 포인트는 약 14억5700만원이라는 것이 김 의원의 지적이다.

나머지 34억2500만원어치 포인트는 카드사가 갖고 있으며 이 포인트는 고객이 일정 기간 안에 다시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면 소멸된다.

문제는 일부 카드사들의 경우 환급이 제때 이뤄지지 않아 고객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손해를 볼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일부 카드사는 고객이 재가입할 때를 대비해 포인트를 남겨두거나 돌려줄 방법을 검토하느라 환급이 늦어졌다고 해명했다.

김재경 의원은 “피해보상은 둘째치더라도 고객 자산인 포인트는 즉시 환급해야 한다”면서 “탈회의 귀책사유가 카드사에 있을 때는 카드사가 포인트를 바로 환급할 수 있게 관련 약관도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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