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연혜 코레일 사장 “사고 발생 즉시 소속장 직위해제”

입력 2013-10-08 0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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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경쟁체제 도입, 면밀히 검토”

최연혜 코레일 신임 사장(사진)이 철도 사고 방지를 위해 조직 내부의 기강을 다잡기로 했다.

지난 2일 취임한 최 사장은 7일 전국 주요 간부들을 소집해 긴급 소속장회의를 열고 철도 사고 발생시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즉시 소속장의 직위 해제를 하는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최 사장은 “코레일이 앞으로 외부 지원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코레일 내부의 혁신이 선행돼야 한다는 소신을 갖고 있다”며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한 선진 안전시스템 및 안전제일 문화를 정착시켜 코레일의 안전신화를 새로 써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안전최고책임자(CSO)를 상임이사인 본부장 체제로 강화하고 안전에 관한 최고의 권한과 책임을 부여해 안전 관련 정책의 실행력을 확보키로 했다.

그는 특히 “외부에서 우리를 보는 시각도 매우 매섭고 냉담하다. 각종 사회단체가 코레일을 옹호하고 있는 것으로 느끼고 있다면 오산이며, 17조가 넘는 부채를 안고 있는 공기업을 고운 눈으로 바라보는 국민은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혁명적 수준의 의식개혁이 필요하며, 이번이 우리에게 주어진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고 스스로 변하지 않으면 죽는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영업흑자 및 안전제일 경영에 전력을 다해 달라”고 강조했다.

최 사장은 또 이날 국토부 기자단과 만난 자리에서 철도 경쟁체제 도입 등 선진화 방안에 대해 “국민 사이에는 현재 정부 안을 여전히 철도 민영화라고 보는 시각도 있기 때문에 좀 더 검토가 필요하다”면서 “면밀한 검토를 거쳐 좋은 방안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 사장은 지난해 이명박 정부의 철도경쟁체제 도입 추진 당시 민간 기업에 철도 운영권을 주는 것은 철도를 민영화하는 것이라면서 언론사 기고 등을 통해 반대 입장을 드러낸 바 있다.

용산역세권 개발 사업과 관련해서는 “법적으로 사업이 정리됐지만 아직 소송 등의 문제가 남아 있다”며 “피해를 최소화하는 선에서 조속한 시일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다만 “철도공사 부채 해결을 공적자금에 의존할 수는 없기 때문에 역세권 개발 수익사업을 도외시할 수는 없다”면서 “리스크가 적은 사업을 통해 부채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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