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상장사 수익률 ‘극과 극’

입력 2013-08-26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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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엔티 151%↑ … 윈팩 33% ↓

올해도 극심한 IPO 가뭄 현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새롭게 증시에 입성한 상장사들의 수익률이 크게 엇갈리고 있다. 공모가 대비 2배 가까이 오른 종목이 있는 반면 3분의 1가량 뚝 떨어진 종목도 있다.

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증시에 입성한 신규상장 기업 17사 중 80%가 넘는 13사는 공모가를 웃도는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상장한 기업들의 공모가대비 평균 수익률은 39.67%다.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곳은 금호엔티다. 이달 초 상장한 금호엔티의 주가(23일 종가기준)는 7800원으로 공모가(3100원)보다 151.61%나 올랐다.

금호엔티는 자동차 바닥재인 플로어 카펫부터 엔진소음의 실내유입을 차단하는 아이솔레이션 대쉬까지 자동차 내장재의 모든 제품에 사용되는 논우븐(Non-woven) 소재를 생산한다. 이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금호엔티는 업계에서 현대차와 기아차 등 국내 완성차 5개사 모두에 납품하는 유일한 기업이라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뒤를 이어 엑세스바이오와 삼목강업도 23일 종가기준으로 상장 후 각각 121.11%, 112.31% 오르며 공모가 대비 2배 이상 상승했다.

아이센스, 세호로보트, 제로투세븐, 아이원스, 나스미디어, KG ETS 등도 시장 수익률 대비 월등한 수익률로 투자자들에게 웃음을 안겨줬다.

하지만 키움증권이 올해 유일하게 상장시킨 윈팩은 공모가 대비 33.50% 빠졌고 우리이앤엘 역시 31.22% 하락하며 부진한 성적을 거뒀다. 레고켐바이오도 공모가 대비 5.48% 내렸고 지디도 이날 소폭 상승하기 전까지는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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