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형마트의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에 비해 크게 줄었다.
18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3월 대형마트·백화점 매출동향’에 따르면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국내 대형마트 3사의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4% 감소했다.
3월 대형마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4% 줄었다. 2월 8.9% 매출 증가세를 보인 지 한 달만에 다시 감소세로 돌아섰다. 앞서 1월 대형마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6% 감소한 바 있다.
3월 매출이 하락세로 돌아선 것은 대대적인 할인 행사에도 불구, 대형마트 휴무 실시에 따른 고객 감소와 주력 상품인 식품류 매출 하락의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윤달의 영향으로 판매가 저조했던 혼수가전과 올 비수기(1~3월) 에어컨 조기 판매가 늘면서 가전제품(1.7%)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늘었지만 의류(-0.8%)·가정생활(-2.2%)·식품류(-8.2%) 등은 부진했다.
반면 롯데, 현대, 신세계 등 백화점 3사의 3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했다. 지난해보다 기온 상승 시기가 빨라져 봄옷과 스포츠용품 매출이 늘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여성정장(-1.8%)을 제외한 나머지 가정용품(21.7%), 아동스포츠(13.8%), 해외 유명브랜드(8.0%), 여성 캐주얼(7.8%), 잡화(4.0%), 남성의류(2.7%)는 모두 매출이 증가했다.
한편 3월 대형마트 구매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9% 감소한 반면 구매단가 0.5% 증가했다. 백화점의 구매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9.8% 늘었고 구매단가는 2.0% 줄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