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밴사 '카드결제 위탁' 갈등 장기화 우려

입력 2013-04-17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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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결제 위탁업무를 두고 빚어진 카드사와 밴사 사이에 갈등이 해결의 실마리를 보이지 않고 있다.

KB국민카드는 지난 2월 이달 22일부터 밴사의 카드결제 매입 대행을 중단하고 이 업무를 직접 처리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각 밴사에 발송했다. 그러자 밴대리점 업주들이 참여한 한국신용카드조회기협회는 지난 16일 서울시 종로구 KB국민카드 본사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벌이는 등 강력 반발했다.

밴업계의 집단 반발이 확산되자 국민카드는 이날“KB국민카드와 한국신용카드조회기협회는 오늘 추가 협의를 진행해 카드산업 및 밴 산업의 상생과 발전적 동반성장을 위해 향후 관련 단체와의 충분한 협의를 거친 후 ‘EDC 가맹점 확대 시행’ 여부를 결정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밴사와 카드사의 갈등이 일단은 숨고르기에 들어갔지만 이들의 대립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카드는 가맹점 수수료 인하에 따른 수익 감소를 만회하기 위해 비용 축소 차원에서 밴사에 위탁해 온 카드매출 매입업무를 직접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다른 카드사들도 지난해 여신금융업법 개정에 따른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로 수익 감소가 불가피해 밴사 수수료 축소를 위해 위탁업무 중단에 동참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밴업계는 수수료 체계 정비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금융당국이 오는 7월 내놓기로 한 밴수수료 합리화 태스크포스(TF)의 연구용역 결과를 보고 협의하자는 입장이다.

특히 밴사가 받는 수익의 20~30%를 차지하는 매입업무를 가져가는 것은 생존권 위협이라고 주장했다.

박성원 한국신용카드밴협회 사무국장은 “여전법 시행으로 줄어든 수수료를 충당하기 위해 대기업인 카드사의 하청업체라고 할 수 있는 밴사 업무를 뺏어가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이 밴 수수료 인하 방안을 내놓더라도 밴사와 카드사간의 합의점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엄기형 한국신용카드조회기협회 협회장은 “국민카드와 앞으로 추가 협의를 하기로 했으나 양측이 평행선을 걷고 있어 갈등 국면이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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