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만에 고개든 현대상선 경영권분쟁

입력 2013-03-21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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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주총에 우선주발행한도 확대안 상정…현대중공업 또 반대

현대그룹과 범 현대가 사이에 경영권 분쟁의 전운이 2년 만에 고조되고 있다. 2011년 정기주주총회에서 범 현대가 반대로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에 실패한 현대상선이 또 다시 확대의지를 내비쳤지만 현대중공업이 주총을 하루 앞두고 반대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21일 현대그룹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오는 22일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우선주 발행한도를 현행 2000만주에서 6000만주로 늘리는 정관 변경안을 상정한다.

현대상선은 해운업황이 좋지 않아 영업실적까지 떨어진 상황에서 자금조달과 투자활성화를 위해 이 같은 결정을 했으나, 현대상선 2대 주주인 현대중공업이 2년 전과 동일하게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2011년 주총에서도 같은 내용의 안건이 상정됐지만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범 현대가의 반대에 부딪혀 부결됐다. 당시 현대상선은 우선주 발행 한도를 2000만주에서 8000만주로 확대하기 위한 ‘정관 7조 2항 변경안’을 상정했지만 현대중공업은 주총이 열리기도 전부터 주주가치 하락을 이유로 강하게 반대했고 KCC와 현대산업개발 등도 주총에 참석해 반대의사를 밝혔었다.

이번에도 현대중공업은 주총을 하루 앞두고 “보통주 발행에 문제가 없어 우선주식의 발행 한도를 확대할 특별한 이유가 없다”며 “이런 상황에서 우선주식을 제3자에게 발행하게 되면 기존 주주의 신주인수권과 재산권의 심각한 침해가 우려된다”고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현대상선 측은 “현대중공업의 정관 변경 반대는 회사 발전이나 대주주의 책임보다는 오로지 경영권에만 욕심을 갖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현대상선 경영권의 미련을 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대중공업을 제외한 나머지 범 현대가 기업들은 주총에서 이번 정관변경에 대해 찬성할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결과적으로 올해 주총에서는 현대건설 등 나머지 기업들이 어떤 결정을 하느냐에 따라 정관변경 여부가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전체 주주의 과반이 참석해 3분의 2 이상 찬성하면 정관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상선 최대주주인 현대엘리베이터(23.88%)를 비롯해 전체그룹 우호지분은 모두 47%이며 현대중공업의 지분은 현대삼호중공업을 포함해 21.97%다. 여기에 현대차그룹 계열인 현대건설 7.16%, KCC 2.4%, 현대산업개발 1.3% 등을 모두 합치면 약 33%가 된다. 따라서 현대중공업에 이어 또 다른 기업들이 반대 의견을 보이면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 시도는 이번에도 물거품으로 돌아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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