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사업 부도]코레일-롯데관광-서울시, 네탓공방 '합작품'

입력 2013-03-14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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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조원 규모 사업이 첫 삽도 뜨지 못하고 좌초위기에 빠진 것은 코레일 등 공공부문과 롯데관광개발, 삼성물산 등 민간부문간 네탓 공방이 한 몫했다는 지적이다.

특히 사업 부도가 코앞에 닥쳤는 데도 대주주들이 사업 주도권 다툼을 벌이고 ‘소송 명분 쌓기용’행보를 취하는 등 이번 참사를 예고했다는 분석이다.

코레일측은 "공기업인 코레일만 지속적으로 자금을 대고 있다"며 "용산 개발사업에 12조원이 넘는 자금을 지원했다. 민간 출자사들도 지분만큼 부담을 해야한다"고 지속적으로 강조해왔다.

하지만 롯데관광개발 등 민간 출자사들은 "코레일이 30개 출자사간 사업 대전제인 사업 협약을 무시하고 있다"며 "공시지가 2조6000억원짜리 땅을 8조원에 민간에 매각해 5조원이 넘는 이익을 챙겼다. 자본금을 날리는 민간 출자사와 사정이 다르다"고 버텨왔다.

이런 과정에서 지난 2010년 삼성물산이 사업 경영권을 반납했고, 이 자리를 롯데관광개발이 꿰차고 들어갔다. 하지만 개발방식 등 코레일과 갈등과의 갈등은 오히려 커져만 갔다.

‘네탓 공방’은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 2000억원에 대한 이자 52억원을 납부하지 못하는 등 디폴트(채무불이행)에 빠지는 극박한 순간에도 이어졌다.

롯데관광개발 등 민간출자사들은 "코레일이 돈을 내는 대한토지신탁에 확약서를 요구하는 상황이나, 확약서를 합의하고도 지급보증서를 거부하는 상황은 현 코레일 경영진이 의도적으로 고의부도를 낸 것으로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코레일은 "코레일이 지급보증 확약서 거부로 디폴트가 됐다고 주장하는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며 "디폴트를 막기 위해 성실하게 최선을 다하지 못한 용산역세권개발측의 책임을 전가하려는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서울시도 용산 사업 파산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지적이 많다.

한강르네상스 사업이라는 명분아래 서부이촌동을 사업지 내에 포함시킨 장본인이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여전히 서울시는 "정부의 대책마련이 먼저"라며 한발 빼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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