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동주민센터가 지역의 복지 서비스 중추 기관으로 탈바꿈한다.
서울시는 동주민센터마다 2명 이상의 복지 전문가를 전담 배치하는 등 △복지 민원 관련 상담 △신청 △처리결과 확인 △사후 관리를 원스톱으로 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이는 그동안 동주민센터의 복지전달 체계가 종합적으로 관리되지 못해 복지 서비스가 편중되거나 빠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현상을 없애기 위한 조치다.
이에 따라 시는 복지담당 공무원으로 하여금 지역 구석구석을 찾아다니며 여러 사정 때문에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지 못하는 취약계층을 발굴,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토록 한다.
또 관계기관이나 복지관 등 지역 네트워크를 활용, 어려운 형편인데도 법과 제도의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틈새 계층이 필요한 민간 복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시는 이런 내용의 복지전달 체계 개편 방안을 도봉구, 관악구, 영등포구 등 14개 자치구 96개 동주민센터에서 시범 운영한 후 성과분석을 거쳐 하반기에 전 자치구로 확대할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