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물류차질 현실화

입력 2012-06-27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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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파업 전방위 확산

화물연대 파업 여파가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광양항컨테이너부두의 물동량이 평소의 절반으로 떨어지는가 하면 포스코를 비롯한 경북 포항지역 업체들의 물류수송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화물연대는 정부에 ‘끝장교섭’을 제안해 파업이 조기에 끝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7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26일 오후 10시 현재 운송 거부 차량은 총 2340대에 이른다. 운송거부율은 20.9%로 집계돼 지난 2008년 6월 화물연대 운송거부 2일차 당시(71.5%)와 비교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파업 확산의 바로미터인 컨테이너 장치율(항만 내 컨테이너 적재능력 대비 실제 적재량)은 이날 44.4%로 평시(44.5%)와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운송 거부율이 높은 주요 물류거점 항구 곳곳에서는 화물운송에 큰 차질을 빚고 있다. 광양항컨테이너부두가 가장 대표적이다. 화물연대에 따르면 광양컨테이너부두에서 하루 평균 530여대이던 화물운송 차량이 총파업 첫날인 전날부터 380여대가 쉬고 150대 정도만 운송에 나섰다.

하루 2000여대가 물류에 동참하던 여수국가산단에서는 파업이 시작된 25일부터 거의 올스톱 상태다. 특히 파업이 길어지면 상당한 물류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다.

산단의 한 관계자는 “전체 2000여대에서 화물연대 회원사 차량은 200여대 정도지만 화물연대 측의 주장에 묵시적으로 동조하거나, 보이지 않은 압력에 결과적으로 파업 동참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철강업체 물류 소송에 비상이 걸렸다. 포스코 포항제철소의 경우 화물연대가 본격적으로 파업에 돌입한 지난 25일 부터 내수용 철강제품의 육상수송이 절반 가량으로 줄었다. 파업으로 인해 하루 2만8000여t에 달하는 육송 물량의 절반 가량이 공급업체에 화물트럭 반입이 중단되는 등의 이유로 출하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화물연대가 정부에 끝장 교섭을 요구해 파업 조기 종결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27일 오후 2시에 끝장교섭을 열자고 정부에 제안했다”며 “표준운임제 등 쟁점을 최대한 풀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발표한 22일 이후 처음 나온 협상 요구다.

국토부 관계자는 “대화를 통해 해결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고 말해 협상에 나설 방침을 밝혔다. 화물연대는 정부측에 표준운임제, 과적근절대책, 화물노동자 권리보호, 운임인상 문제 등 현안문제들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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