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CEO 다시부른 공정위, 직권조사 수순?

입력 2011-10-05 18:43 수정 2011-10-05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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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의 판매수수료 인하 문제를 둘러싸고 공정거래위원회와 대형유통업체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공정위는 5일 백화점 3사에 가급적 주말까지 판매수수료 인하안을 다시 제출해 달라고 촉구했다. 업계에서는 영업이익 손실을 감수하면서까지 수수료 인하안을 제출했지만 공정위가 데드라인을 제시하며 압박하는 것은 결국 직권조사를 위한 수순이 아니겠냐는 관측을 내놨다.

5일 업계와 공정위 등에 따르면 정채찬 공정위 부위원장은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표이사와 만난 자리에서 납품업체에 대한 판매수수료 3~7% 인하를 합의했으나 업계가 구체적인 실행한 발표를 미루고 있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지난 달 30일에도 공정위는 판매수수료 인하안을 마련해 공정위에 의견을 물었으나, 공정위는 합의 내용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며 재고해줄 것을 요청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당초 판매수수료를 3~7% 인하하겠다는 안에서 한 발짝도 나가지 못했다”며 “오늘 진전된 내용이 나올지 않아 중소남풉업체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실행 가능한 인하안을 제시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회동에서 공정위는 이른바 ‘빅3 백화점’의 납품하는 대기업과 중소납품업체 수와 이를 토대로 한 품목, 납품업체 규모에 따른 세부적인 인하안을 제시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출 시기도 가급적 이번 주말까지 맞춰달라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한 백화점 관계자는 “상생과 공생발전의 취지에 맞게 백화점들이 구체적인 인하안을 제시했지만 공정위가 데드라인을 정하며 세부안을 요구했다”며 “서로의 입장차이만 확인한 자리였다”고 말했다.

백화점 CEO들은 이날 공정위가 영업이익의 10%를 인하하라는 식으로 가이드라인을 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화점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공정위가 데드라인까지 정하며 업계를 압박하는 것은 결국 공정위가 원하는 가이드라인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직권조사 등 업체에 대한 실질적인 액션을 하겠다는 경고 아니겠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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