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역세권개발 건설투자자 사실상 집단 반발

입력 2011-09-30 11:38 수정 2011-09-30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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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허브가 최초 자본금 1조원을 모두 소진하고 삼성물산에 공사를 몰아줘 놓고선 증자에 또 참여하라는 게 말이 됩니까.” 드림허브에 출자한 중견 건설사 관계자의 푸념 섞인 얘기다.

“용산역세권 관련해서 ‘삼성물산 밀어주기’로 지분출자 의미가 퇴색됐는데, 전환사채(CB)까지 인수해 리스크를 떠안을 필요가 있겠습니까.” 드림허브 지분을 보유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의 말이다.

지난 26일 주주배정 방식으로 진행됐던 드림허브PFV의 증자(전환사채)에 삼성물산을 제외하고 모든 건설투자자(CI)가 불참했다. 코레일이 1조4000억원 규모의 용산국제업무지구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을 삼성물산이 독차지하도록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일자, CI들이 사실상 집단반발에 나선 것.

기존 재무적(FI), 전략적(SI) 투자자도 청약에 불참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용산역세권개발 사업이 순항할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30일 드림허브와 건설업계에 따르면 랜드마크 빌딩 시공사 선정에 불만을 품고 시행사인 드림허브에 항의서를 제출했던 15개 CI들(삼성물산 제외)은 지난 26일 1500억원에 이르는 주주배정 CB청약에 전원 불참했다.

이날 CB청약에는 CI로서는 유일하게 삼성물산이 참여한 가운데, 코레일과 롯데관광개발 등 대주주들만 참여했다. 출자사별 인수대금은 코레일 375억원(지분 25%), 롯데관광개발 226억원(15.1%), 삼성물산 96억원(6.4%)이다.

실권 물량은 803억원으로 랜드마크 빌딩 시공사인 삼성물산과 외국계 사모펀드가 인수했다.

결과적으로 CI들(삼성물산 제외)이 증자에 전원 참여하지 않지 않은 것이다. 이는 삼성물산에 특혜나 다름없이 랜드마크 시공권을 몰아준 것에 대한 집단반발로 업계는 보고 있다.

지난 9월 중순 기존 CI를 철저히 배제하고 드림허브 이사회 결정만으로 랜드마크 빌딩 시공사를 선정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항의서를 제출한 것에 대한 연장선이라는 얘기다.

건설사들도 이를 사실상 인정하고 있다. 지분을 갖고 있는 한 건설사 관계자는 “(회의 당시)시공사 선정중단 가처분 신청까지 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수년간 같이 고생한 건설사를 무시하고 삼성에 공사를 몰아줬는데, 증자에 참여할 건설사는 한 곳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가능하다면 지분을 양도하고 사업에서 빠져나온다는 게 회사의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지분 보유 건설사 관계자는 “입찰공고문을 보자고 했더니 법률 검토를 해서 주겠다더라”며 “이사회에서 CI들의 시공물량을 줄이고 외부건설사들에게 몰아주려는 결정을 한 것으로 안다”며 불만을 토로 했다.

대형 건설사도 사정이 다르지 않다. 특히 용산개발 사업의 리스크를 더 떠안을 생각이 전혀 없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대형 건설사 한 관계자는 “지급보증을 거부하며 지난해 경영권까지 포기한 삼성물산에 다시 랜드마크 시공권을 주는 게 말이 되느냐”며 “리스크를 더 짊어질 아무런 이유가 없다. 서부이촌동 사업 등 앞으로 사업성에 대해 더 판단해야 할 것이 많다”며 불만을 표출했다

기존 재무적·전략적 투자자도 전혀 증자에 참여하지 않은 점도 앞으로 사업 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도 크다. 이는 이들 투자자들도 역시 용산 역세권개발 사업의 사업성에 여전히 의문을 품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것.

한 건설사 관계자는 “2013년부터 2016년말까지 용산개발 지역 전체 사업지의 주택, 오피스, 상가를 분양해서 성공해야 한다. 최근 경기상황을 보면 낙관점으로 보기 어려운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용산역세권개발 관계자는 “최근 유럽 미국 등 경제위기가 이번 증자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다만 외국계 투자자가 처음 참여 했다는 점에 의미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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