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부' 지역 편차 우려…지원 시스템 구축"

입력 2011-07-06 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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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부, 미래교육공동체포럼서 이같이 주장

최근 '교육기부'가 활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교육기부가 수도권에만 편중될 수도 있어 고른 분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교육기부 활성화를 위해 범정부적 차원의 교육기부 지원 시스템 구축이 우선돼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교육과학기술부는 6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학교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기부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제3회 미래교육 공동체 포럼을 개최했다.

교육기부는 영리를 추구하지 않고 재능과 노동력, 기자재, 콘텐츠 등 교육에 관한 인적·물적 자원을 상대방에게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설동근 차관은 이날 포럼에서 "'아이 한명을 키우기 위해 마을 전체가 나서야 한다'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다"며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학교뿐 아니라 기업·대학·자치단체 등이 보유한 인적, 물적 자원을 모두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성균관대 배상훈 교수는 교육기부 활성화를 위해 범정부적 차원의 교육기부 지원 시스템 구축이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배 교수는 "범정부적 차원의 교육기부 지원 시스템 구축이 우선 과제"라며 "여러 개인·단체가 제공하는 기부물과 수혜자를 효과적으로 연결해 주는 `교육 기부 중개기관'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며 `교육기부 지원센터'(가칭) 설립과 기부자 인증 시스템의 도입을 제안했다.

배 교수는 또 "교육기부 자원이 주로 수도권과 도시 지역에 분포해 앞으로 교육 기부에서도 `지역 격차'가 생길 수 있다"며 "지역별 기부 현황을 파악해 공급과 수요의 균형을 맞춰 연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행사에서는 대구 서재중(창의적 체험과 다문화교육, 방과후 활동에서의 지역 자원 활용)과 부산 장안고(지역사회와 협력한 학교 운영) 사례, SK그룹의 사회공헌 사업, 한국장학재단의 `지식봉사 멘토링' 등 다양한 교육 기부 우수사례가 소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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