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강진]각 부처별 현 상황 판단·대응법은?

입력 2011-03-13 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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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지난 11일 대지진이 발생하면서 우리나라 각 부처들도 현 상황 점검 및 대응방안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3일 정부에 따르면 재정부는 일본경제의 피해정도에 따라 우리경제에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일본의 실물경제가 크게 위축되는 등 피해가 커질 경우 세계경기・산업・관광경로 등을 통한 피해가 예상된다고 판단, 경제분야 합동대책반 운영(총괄반장 재정부 1차관)하고, 일본에 대한 구호・복구 지원이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산업 및 교역부문 담당인 지식경제부는 현지 진출한 우리기업은 대부분 생산시설이 아니라 지・상사로서 피해는 크지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자동차・조선・철강・반도체 등 대부분의 업종에서 일정수준의 부품・소재 재고 이미 확보하고 있지만, 일본의 생산차질과 물류마비가 상당기간 지속시 일부 업종 영향도 우려하고 있다.

지경부는 이에 따라 현지 진출기업 등을 통해 정확한 피해규모를 집계하고, 주력 업종을 중심으로 대일 부품・소재 수급실태를 조사하고, 필요시 수입선 전환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물류 및 수송부문을 맡고 있는 국토부는 나리타, 하네다 공항은 정상운영되고 있지만 센다이 공항 폐쇄했고, 일본 동북항로 4개 항만(센다이·오후나토·이타치나카·하치노혜 항)을 폐쇄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국적선사의 동 항만을 이용한 처리물량은 연간 7만1000 TEU(전체 한일 운송량 239만 TEU의 3%)에 달한다.

국토부는 항공 임시편 투입 여부를 검토하고, 대체노선 안내 등을 통해 여객 수송에 만전을 기하고, 해운의 경우 대체운송로를 발굴하고, 일본발 환적화물이 우리나라 항만으로 이전할 경우에 대비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일본은 우리의 최대 농수산물 수출시장(2010년 18억8000만달러)으로 운송지연 등에 따른 일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지만, 이번 지진으로 우리나라 동・남해안 어선 조업에는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우리나라의 대일본 곡물수입은 거의 없는 상황이이지만, 일본의 곡물수입 변동에 따른 국제곡물가 변동 추이를 모니터링 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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