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신전문금융회사의 렌탈업 취급 한도 완화를 두고 렌터카 업계가 소형 렌터카 사업자의 경영난을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하자, 캐피털 업계가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16일 캐피털 업계는 최근 전국렌터카연합회가 "여전사가 본격적으로 렌터카 시장에 진입하면서 시장 잠식이 급격히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한 데 대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밝혔다. 캐피털 업계는 "최근 수년간의 시장 변화를 보면 여전사가 아니라 롯데렌탈과 SK렌터카 등 초대형 렌터카사를 중심으로 한 몸집 불리기와 시장 집중이 오히려 두드러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캐피털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롯데렌탈의 렌터카 시장 점유율은 20.7%, SK렌터카는 15.6%로 두 회사의 합산 점유율은 36.3%에 달한다.
이번 논란은 금융당국의 규제 완화 가능성 언급을 계기로 본격화됐다. 앞서 지난달 20일 이억원 금융위원장은 여신전문금융업권과의 간담회에서 "손쉬운 이자수익 확보보다 기업 생산성 제고와 국민 편익 증진 측면에서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렌탈업 취급 한도 완화 등 여러 규제개선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전국렌터카연합회는 "중소 렌터카 사업자의 기반을 근본적으로 흔들고 시장 구조를 대형 금융사 중심으로 왜곡시키는 조치"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그러나 캐피털 업계는 이러한 우려가 현실과는 거리가 있다고 반박했다. 캐피털 업계는 "여전사들은 중소형 렌터카사들의 주력 사업인 단기 렌터카 사업은 영위하지도 못한다"며 "국내는 리스 대비 강력한 세제 혜택이 제공되는 렌트가 장기대여 상품까지 커버하고 있어 여전사들은 불가피하게 부수 업무로 장기 렌터카를 취급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내 렌탈 시장은 급성장했지만 여전사에 대한 렌탈업 규제는 2005년부터 약 20년간 변함 없이 시행되고 있다"며 "따라서 금융위의 이번 관련 규제 완화 움직임은 시장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합리적인 정책 변화"라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