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페이는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경제·금융교육주간을 맞아 1억 원 규모의 기금을 조성하고, 급여 인상과 복무환경 변화로 모바일 금융 이용이 증가했으나 상대적으로 금융교육 기회가 부족한 군 장병의 신용위기 위험에 주목했다. 병역 기간 동안 필수적인 신용·금융 지식을 습득하고 전역 후 사회 진출에 도움이 되는 신용관리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신용회복위원회와 함께 맞춤형 신용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먼저, 군 장병과 20대 청년층의 눈높이에 맞춘 신용교육 영상 4편을 제작했다. 신용점수 조회·관리 방법,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법 등 신용관리의 기본부터 통신채무 사례 및 채무조정 제도, 군 장병 특례 채무조정제도 정보, 금융사기 예방법 등 실생활에 바로 적용 가능한 내용을 담았다. 이 콘텐츠는 신용회복위원회 채널뿐 아니라 국방부 ‘밀리패스’, 기획재정부 ‘경제배움 e+’ 등 공공 교육 플랫폼에도 배포돼 청년들의 신용교육 접근성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현장 교육도 적극적으로 진행했다. 지난 5월에는 육군 전진부대 제1보병사단 무적대대를 찾아 군 장병 150여 명을 대상으로 신용교육 전문강사의 특강과 신용교육 영상 상영회를 진행했다. 군 봉급 관리, 신용점수 관리, 금융사기 대처법 등 사회초년생에게 꼭 필요한 내용을 사례 중심으로 구성했으며, 장병들이 교육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푸드트럭과 마술 공연 등 문화 이벤트도 함께 구성했다.
또한, ‘전진부대와 함께 만들어가는 든든한 신용’ 응원 키트를 전달했다. 키트에는 신용점수 조회 및 관리 방법, 신용회복위원회 상담 채널, 카카오페이 신용관리 서비스로 연결되는 QR을 담은 신용관리 정보 카드와 군 생활에 유용한 디지털 생활용품을 담아 장병들이 복무 중에도 신용관리를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번 수상은 카카오페이가 핀테크 기업의 디지털 역량과 신용회복위원회의 전문적인 신용교육 경험을 성공적으로 결합해, 군 장병이라는 금융 취약 계층의 신용관리 역량을 실질적으로 개선한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다. 실제 현장 참여 장병들로부터 "군에서 접하기 어려운 금융·신용 정보를 실제 생활과 연결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다"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이윤근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협의체장은 "군 장병 맞춤형 신용 교육을 통해 사회 초년생의 신용 위기 예방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이행한 점을 인정받아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도 군 장병뿐 아니라 금융교육에서 소외되기 쉬운 다양한 계층이 이로운 금융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페이는 카카오 그룹 상생 슬로건 ‘더 가깝게, 카카오’에 발맞춰 디지털 금융 소외계층을 위한 상생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사각사각 페이스쿨 시니어클래스’를 통해 시니어를 대상으로 디지털 금융 서비스 이용법 실습과 금융사기 예방 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사각사각 페이스쿨 주니어클래스’를 통해 청소년의 기초 금융지식과 올바른 금융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