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환경·저탄소 선박 기술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한국선급(KR)이 전기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의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는 공동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KR(회장 이형철)은 지난 3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마린텍 차이나 2025(Marintec China 2025)'에서 금양상선, ALSEN Maritime과 '2,990DWT 일반 화물선용 전기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 개념설계 공동 개발(JDP)을 위한 3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탄소 배출 규제 강화로 친환경 선박 전환이 가속화되는 산업 환경 속에서, 실제 건조 예정 선박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전기 하이브리드 추진 기술의 검증 체계와 상업성 확보에 목표를 두고 추진됐다.
전기 하이브리드 추진 방식은 연료 효율 개선과 탄소 배출 감축 효과로 주목받고 있으나, △DC 기반 전력 시스템 설계 △부하 분석 △기관·배관 배치 등 복잡한 설계 요소에 대한 기술 검증 없이는 실선 적용이 어렵다는 것이 업계의 공통된 평가다.
이번 JDP에서 금양상선은 프로젝트 총괄과 주요 의사결정을 맡고, ALSEN Maritime은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의 핵심 설계 문서(원라인 전기배선도·시스템 배치도·기관배치도·부하분석)를 개발한다. KR은 이 설계 문서가 선급 규칙에 부합하는지 검토한 뒤 개념승인(AIP)을 부여한다.
공동 개발로 확보된 기술은 향후 금양상선이 추진 중인 실선 화물선 프로젝트에 우선 적용돼 실증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KR은 프로젝트 결과를 기반으로 국내 조선·기자재 업계와의 기술 협력도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박정국 금양상선 대표는 "이번 협력은 친환경 기술의 실선 적용을 위한 중요한 출발점"이라며 "KR과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전기 하이브리드 추진 기술의 경쟁력을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연규진 KR 상무는 "KR은 인증 역량을 기반으로 프로젝트 전반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산업계 수요에 맞춘 기술 표준화와 국제 규제 확립을 계속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