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점 경각심·안심차단 안내 확대…2차피해 방어 강화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에 보이스피싱 우려가 커지자 은행권도 2차 피해 차단을 위한 대응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주요 은행들은 이상거래 탐지·지급정지 체계를 강화하고, 악성앱·원격제어 유도형 사기에 대한 고객 안내와 현장 대응을 확대하고 있다.
은행들은 '탐지-차단-피해구제' 축으로 대응을 재정비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탐지 모델을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시스템에 탑재해 시나리오 기반 탐지를 보완했고 상반기 기준 AI 탐지가 전체 탐지량의 1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을 키웠다. 연말까지 AI 활용 비중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모니터링 인력을 확충하고 탐지 체계를 고도화하는 방식으로 대응 강도를 높였다. 금융사기 모니터링 인력을 확대해 급증하는 범죄 유형을 집중 분석·탐지하고 AI가 피해사례를 학습해 수상거래를 선제 포착한 뒤 지급정지로 연결하는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대포통장 탐지' 중심에서 '피해금 이체 이전 탐지'로 무게 중심을 옮기겠다는 전략도 실행 중이다.
우리은행은 보이스피싱 등 민생 금융범죄 예방을 위한 전담 조직을 신설해 예방-대응-시스템 고도화를 한 축으로 묶었다. 최근 금융사기예방부를 은행권에서 처음으로 만들고 기획·정책, 사전예방·대응, 이상거래탐지(FDS) 고도화 기능을 전담하도록 했다.
하나은행은 고객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영업점 현장 경각심을 높이고 예방 안내를 강화하고 있다. 관련 공지를 통해 창구 거래 시 유의사항을 재점검하도록 하고 고객에게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등 사전 차단 수단을 적극 안내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NH농협은행도 금융당국이 강조한 개인정보 유출 이슈와 관련해 FDS 모니터링 강화와 대고객 안내 확대를 통해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보안환경 조성에 나섰다.
은행권은 동시에 비대면 거래 보안과 사후 구제 절차도 손질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전 영업점에 전기통신금융사기 담당 책임자와 전담 창구를 운영해 내점 피해자에게 즉시 지급정지 등 긴급조치를 지원하고 '비대면 금융사고 책임분담' 제도에 따른 자율 배상 신청을 모바일로 접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했다
앞서 금융당국도 보이스피싱·스미싱 가능성을 우려해 소비자경보 '주의'를 발령했다. 아울러 명의도용을 사전에 막기 위한 장치로 '3단계 금융거래 안심 차단 서비스' 활용도 강조했다. 서비스에 가입하면 △여신거래(신용대출·카드론·신용카드 발급·할부금융·예·적금 담보대출 등) △비대면 계좌개설 △오픈뱅킹이 무단으로 실행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전화·문자로 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는다"며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 속 URL은 클릭하지 말고 즉시 삭제하라"고 당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