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도가 환경단체의 거센 반발 속에서도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사업을 다시 전면에 올려놓았다. 박완수 경남지사는 "정권 교체로 정책결정권자의 시각이 바뀌는 데 대한 우려가 있지만, 그렇다고 멈출 수 없다"며 추진 의지를 분명히 했다. 정치적 변수라는 '보이지 않는 변수'를 언급하면서도 사업 추진의 정당성을 강조한 것이다.
박 지사는 지난달 28일 열린 제428회 도의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에서 국민의힘 신종철(산청) 의원 질의에 답하며 "도지사로 취임한 뒤 절차를 서둘렀지만 여전히 가장 큰 관건은 중앙의 판단"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리산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국립공원계획 변경 신청서를 이미 환경부에 제출했고, 국립공원위원회 심의를 기다리고 있다"며 사실상 공은 환경부로 넘어갔다고 설명했다.
경남도는 지난해 산청군 단일 노선으로 사업 구상을 정리한 뒤 1년간의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국립공원계획 변경 용역을 진행했다.
도는 이 과정에서 △민감식생·멸종위기종 정밀 조사 △최소 훼손 노선 도출 △부지 축소 등을 포함한 저감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상부정류장 주변에는 분산체류형 시설 도입, 비법정 탐방로 접근 차단 등 생태 부담을 낮추는 계획도 담았다.
김상원 도 관광개발국장은 "자연 훼손 최소화를 대원칙으로 삼았고, 보존과 이용의 균형에 최대한 신경 썼다"고 말했다. 이어 "지리산 케이블카는 규제로 침체한 산악지역 경제를 회복시킬 수 있는 현실적 대안"이라며 "연간 46만 명 이상 이용, 30년 기준 연평균 365억 원대 경제 효과가 분석됐다"고 덧붙였다.
지리산 케이블카는 중산관광단지에서 장터목 인근까지 이어진 4.23㎞ 노선으로 제안됐다. 도는 이 구간이 가장 자연 훼손을 최소화할 수 있는 노선이라고 설명한다.
그러나 환경단체의 반대는 여전히 거세다. 지리산은 생물 다양성이 가장 높게 평가되는 국립공원으로, 멸종위기종의 핵심 서식지가 넓게 분포한다. 환경단체들은 "지리산은 지켜야 할 마지막 산림 보고"라며 "탐방객 증가가 생태계 파괴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박 지사가 언급한 ‘정치적 변수’가 실제 심의 과정에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예단하기 어렵다. 결국 국립공원위원회가 어떤 결론을 내리느냐가 사업의 향배를 가르는 단두대 매치가 될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