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최대 이커머스 업체 쿠팡이 3370만 건에 달하는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일으킨 가운데 국민의힘이 “쿠팡의 보안 시스템이 사실상 무너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보윤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30일 논평을 통해 “쿠팡은 유출 규모를 처음 ‘4500건’이라고 했다가 불과 열흘 만에 3370만 건으로 정정했다”며 “7500배 차이는 보안 시스템이 사실상 작동하지 않았다는 명백한 증거”라고 직격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6월부터 5개월 동안 정보가 빠져나갔는데 이를 전혀 알아채지 못했다면, 쿠팡의 초기 해명과 대응을 국민이 신뢰할 수 없다”며 “이름·주소·이메일·전화번호 등은 2차 피해 위험이 가장 높은 정보이고, 해외 서버 접속과 내부자 연루 의혹까지 제기되는 상황에서 쿠팡은 여전히 명확한 해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 그는 “더 심각한 문제는 정부의 대응”이라며 “이재명 정부 들어 KT·롯데카드 등 대형 보안 사고가 연달아 발생했음에도 정부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고, 그 결과 국민 3370만 명 규모의 정보가 수개월 동안 무방비로 노출되는 사태로 이어졌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최 수석대변인은 “(정부는) 보여주기식 대응이 아니라 쿠팡의 보안 실패, 내부자 연루 여부, 신고 지연, 정부의 감독 부재 등 전 과정을 철저히 검증하고 책임을 물어야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그는 “국민의힘은 이번 사안을 쿠팡의 심각한 보안 붕괴 책임이자 이재명 정권의 감독 책임 붕괴 사태로 규정한다”며 “3370만 명의 국민 정보가 털리고도 5개월간 아무 조치도 없었던 만큼,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여부와 정부 대응 지연, 국가 보안체계 전반의 문제를 국회에서 책임을 분명히 묻겠다”고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