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항공엔진 국산화 추진, 범정부 협력체 공식 출범

입력 2025-11-28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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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청·산업부·국토부·우주항공청 한팀 구성

▲에어프레미아 항공기 (사진=에어프레미아)
▲에어프레미아 항공기 (사진=에어프레미아)
정부가 차세대 전투기급 첨단 항공엔진을 독자 개발하기 위한 범부처 협력체계를 마련하며 항공엔진 기술 자립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

정부는 28일 정부 세종컨벤션센터에서 방위사업청,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국방부, 우주항공청 등 관계 부처와 함께 ‘첨단 항공엔진 개발 범부처 협의체’ 출범식을 열고 부처 간 협력 기반을 공식화했다.

항공엔진은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소수 국가만이 독점하는 대표적 전략기술로, 국제 규제로 인해 기술 확보가 쉽지 않고 장기간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분야다. 정부는 이번 협의체 출범을 계기로 차세대 전투기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엔진 기술을 국내에서 개발하고, 해외기업에 지급해온 정비·유지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국산 전투기 수출 경쟁력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방사청은 올해 1월 ‘첨단 항공엔진 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한 뒤 인력 양성, 시험 인프라 확충, 소재·부품 생태계 조성 등 전 주기적 지원체계를 마련해 왔다. 이번 협의체는 이러한 기반 위에서 각 부처 예산의 중복 투자를 방지하고 기술 개발 단계별 주요 현안을 주기적으로 논의하는 거버넌스 역할을 맡는다.

각 부처는 협의체를 통해 기술 자립과 인증, 공급망 강화 등 역할을 분담해 항공엔진 개발에 속도를 내겠다는 뜻을 밝혔다. 산업부는 소재·부품 개발 경험을 기반으로 기술 국산화와 공급망 확보를 지원하고, 국토부는 군용·민수용 인증을 병행해 상용화와 수출 기반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우주항공청은 민간 엔진 개발 주무부처로서 핵심 기술 확보와 민수 분야 확장을 추진하고 방사청은 군·민 양 분야에 걸친 산업 생태계 활성화와 추진 현황 공유를 총괄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협의체 출범을 통해 개발·인증·산업 생태계가 함께 성장하는 구조를 만들고, 장기적으로 대한민국이 항공엔진 독자 개발 국가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최승욱 국토부 항공기술과장은 “첨단 항공엔진 개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인증이 필수적”이라며 “국토부의 인증수행 및 국제협력 경험 등을 활용해 군수용 인증 지원은 물론, 민수용 인증도 병행해 상용화와 수출의 기회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선혜 산업부 첨단민군혁신지원과장은 “산업부의 핵심 소재·부품 기술개발 경험 등을 바탕으로 첨단 항공엔진의 기술자립화와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에 기여하고 항공엔진 제조생태계 구축에도 적극 앞장서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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