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 가장 큰 불만 '생전 혜택 부재'

한화생명이 사망보험금 유동화 서비스 시행에 앞서 실시한 소비자 조사에서 40~50대 기혼 유자녀층이 가장 높은 활용 수요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종신보험의 생전 활용성이 확대되는 만큼 핵심 고객층이 명확히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한화생명은 KMAC와 함께 올해 9월 25~29일 전국 30세 이상 성인 남녀 1019명을 대상으로 종신보험 인식과 사망보험금 유동화 제도에 대한 의견을 조사했다고 24일 밝혔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절반(49.4%)은 종신보험의 가장 큰 불만으로 ‘생전 혜택 부재’를 꼽았고, ‘보험금 가치 하락’(23.3%), ‘유연한 활용 어려움’(21.1%)이 뒤를 이었다. 한화생명은 종신보험이 '가족 사랑과 책임감'을 상징하지만, '비싼 보험료'와 '비유동성 자산'이라는 인식도 강하게 자리한 것으로 분석했다.
사망보험금 유동화 제도는 종신보험을 사후 보장에서 생전 자산으로 전환하는 기능으로 평가됐다. 제도 설명 후 응답자의 53.4%가 매력을 느낀다고 긍정적으로 답했으며, 종신보험에 대한 기존 부정적 인식이 완화(긍정적으로 변화)될 것이라는 응답도 50.7%에 달했다. 활용이 기대되는 상황은 ‘은퇴 후 생활비 보완’(37.0%), ‘중대질병 의료비’(24.4%), ‘간병비’(23.3%)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40~50대 기혼 유자녀층에서 수요가 집중됐다. 이들 세대는 가족 부양과 본인 노후 대비 부담이 동시에 존재하는 만큼 생전 자산 활용에 대한 필요성이 높았다. '은퇴 후 생활비 보완'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40대에서 41.0%, 50대에서 44.9%로 나타났다. 종신보험의 전통적 가치(가족 부양)와 신규 가치(생애 자산 활용)에 모두 높은 공감을 보인 핵심 고객군으로 분석된다.
서비스 확장 필요성도 제기됐다. 응답자의 68.6%는 ‘요양·간병 서비스’ 등 실질적 부가 서비스와의 결합을 요구했으며, 상품 구조의 투명성 강화도 요구됐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사망보험금 유동화는 종신보험을 '사후 보장'에서 '생전 자산'으로 확장하는 제도적 혁신”이라며 “고객이 생애 전반에서 보험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