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HD현대, 2.1兆 ‘잭팟’⋯컨테이너선 8척 수주

입력 2025-11-24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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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만 최대 규모 컨선 수주
HMM과 대규모 공급계약
HD현대重·삼호서 2029년까지 순차 인도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해 지난해 인도한 1만3000TEU급 컨테이너 운반선 모습. (사진= HD현대)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해 지난해 인도한 1만3000TEU급 컨테이너 운반선 모습. (사진= HD현대)

HD현대가 2조 원대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수주하며 2007년 조선업 수퍼사이클(초호황기) 이후 최대 규모의 실적을 기록했다.

24일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HMM과 1만3400TEU급(1TEU=20피트 컨테이너 1대)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8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총 계약금액은 2조1300억 원이다.

선박은 HD현대중공업이 2척(5346억 원), HD현대삼호가 6척(1조6037억 원)을 각각 건조해 2029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인도할 예정이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길이 337m, 너비 51m, 높이 27.9m 규모로, 액화천연가스(LNG) 이중연료 추진 엔진과 약 50% 확대된 대형 연료탱크를 탑재해 운항 효율을 높였다.

HD현대는 이번 수주를 통해 글로벌 경제 호황기로 물동량이 정점을 찍었던 2007년(79만3473TEU) 이후 가장 큰 규모의 컨테이너선 수주 실적을 거뒀다. 올해 총 72만TEU 규모(69척)의 컨테이너선을 수주하며 국내 조선업체 중 가장 많은 수주 실적을 기록했다.

HD현대가 건조한 컨테이너선은 경쟁국 대비 높은 선가에도 불구하고 선박 전 생애주기 관점에서 운용비를 고려했을 때 원가경쟁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HD현대는 자율운항 전문회사인 아비커스가 개발한 ‘하이나스 컨트롤(HiNAS Control)’을 2023년부터 건조 선박에 탑재해 자율운항 보조 기능을 적용하고 선박 엔진 회전수(RPM)를 제어한 결과, 실제 운항 데이터 기준 탄소 배출량 15% 저감, 연료 효율 15% 향상 효과를 입증했다.

HD현대 관계자는 “차별화된 기술력과 고객 신뢰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친환경·고효율 선박 중심의 기술 경쟁력으로 조선·해운 산업의 탈탄소화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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