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K-배터리' 초격차 표준화 전략 가동⋯2030년까지 국제표준 9종 선점

입력 2025-11-13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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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차세대·사용후 배터리 3대 분야서 총 25종 표준 개발 목표

(자료제공=국가기술표준원)
(자료제공=국가기술표준원)

정부가 K-배터리 산업의 제조 강국 위상을 공고히 하고 차세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청사진을 내놨다.

산업통상부 국가기술표준원(이하 국표원)은 13일 K-배터리 표준화 포럼을 열고 2030년까지 국제표준 9종을 포함해 총 25종의 표준 개발을 목표로 하는 '이차전지 표준화 전략'을 발표했다.

K-배터리 표준화 포럼을 구성하는 국내 산학연 전문가들을 통해 마련된 이번 전략은 표준화를 통해 제조 경쟁력을 강화하고 순환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내 배터리 업계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 하락세(2022년 24.6%→2024년 18.4%)를 막고 초격차를 향한 전략인 것이다.

전략의 핵심은 △상용 이차전지 고도화 △차세대 이차전지 시장 선점 △이차전지 순환생태계 기반 조성 등 3대 분야에 집중된다.

우선 상용 이차전지 분야에서는 안전성 확보에 주력한다. 셀 열폭주 발생 시 나오는 가스 분석방법 , 배터리 상태 정보(SOC, SOH 등) 분석방법 등에 대한 표준을 제정해 신뢰도를 높일 계획이다.

또한 선박, 드론, 로봇, 건설기계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특화된 안전 요구사항 표준도 신규 제정한다.

미래 주력 제품이 될 차세대 배터리 시장은 표준 선점을 통해 국내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한다.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전지의 고체전해질 분석방법, 항공 모빌리티 분야에서 주목받는 리튬황전지의 셀 성능 및 안전 요구사항, 리튬을 대체할 소듐이온전지의 성능·안전 요구사항 등에 대한 표준화를 선제적으로 추진한다.

탄소중립과 순환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용후 전지 분야 표준 개발도 본격화한다.

사용후 전지의 용어 정의, 안전한 운송·보관 지침 등을 마련하고, 재제조·재사용·재활용 관련 표준을 구체화한다. 특히 전기차용 리튬이온전지의 탄소발자국 산정방법 표준을 개발해 유럽연합(EU) 등 글로벌 환경 규제에 대응할 방침이다.

김대자 국표원장은 "산업계 수요를 바탕으로 이차전지 표준이 제정되면 배터리 안전성과 신뢰성이 대폭 향상될 것"이라며 "이번 전략을 통해 기업들이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2050 탄소중립 달성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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