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구 이후 웨딩 제품 ‘중고 거래’도 활발
전문가들, “스드메플레이션 속 합리적 선택”

1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해외 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이하 알리)에서 올해 2·3분기 한국의 웨딩드레스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늘었다. 웨딩 베일, 브라이덜 숄, 플라워 부케 등 결혼식 액세서리류도 3분기 거래액이 직전 분기보다 40% 넘게 증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알리에는 웨딩드레스 제품 3000여 종이 등록돼 있으며, 6만 원대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린 것으로 보고됐다. ‘한국 웨딩드레스’, ‘한국 사진 촬영’ 등 제품 명이나 세부 내용에 ‘한국’이 들어간 제품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다.

이어 “알리에서 5~7만 원대에 구매한 드레스는 국내 드레스 샵에서 10~20만 원대로 대여하는 정도의 퀄리티다. 스냅 사진 정도로 추천한다. 20~30만 원대 알리 드레스는 국내에서 30~60만 원 대여 드레스 수준으로, 2부 드레스로도 손색이 없다”고 평가했다.
다만, “국내 드레스 샵에서는 직접 입어보고 고르기 때문에 실패할 확률은 훨씬 적다”고 덧붙였다.

중고 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은 웨딩드레스 검색량이 2024년에는 2023년 대비 15.8%, 올해는 작년보다 23.8% 각각 증가했다고 밝혔다. 드레스 뿐 아니라 머리띠·왕관·면사포 등 결혼 소품 거래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가성비 웨딩드레스 트렌드가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결혼식 당일부터 모바일 청첩장, 스냅사진, 브라이덜 샤워 등 여러 벌의 드레스가 필요한 MZ세대 예비 신부에게 저렴한 알리 드레스가 더욱 매력적인 선택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한국에서의 평균 결혼식 비용은 올해 8월 2160만원으로, 지난 6월보다 4.1% 증가했다.



